[열네 살. 한밤의 소동]
....

우리 가족 중에 걱정을 달고 산 사람은 장수했고 낙천적인 사람은 다 제명대로 못 살고 죽었다.
...

죽음은 이렇게 불시에 찾아오는 거구나.
숨을 깊이 들이마시고 나서 눈을 감았다.
삶의 매 순간을 값어치 있게 쓰디로 결심했다.
- P13

[아홉 살. 몸이 굳다]
........

내 병은 강직 청추염이다. 유전적 요인이 강한 축추 질환의 일종으로, 관정이 하나씩 서서히 굳어 결국 몸 전체를 움직일 수 없게 되는 병이다.
" 나중에 나이가 듦어 질문을 받게 될 테니 지금부터 천천히 생각해 두렴. 앉은 자세로 꼼짝 못 하는 게 나은지 누운 자세가 나은지"
......

앉은 자세가 나을까, 누운 자세가 나을까? 나는 그 형이상학적 질문에 대한 답응 고심하기 시작 했다.

우리가 살면서 어떤 징조를 눈여겨보지 않고 무심히 넘기는 게 안타깝다. 감각을 열어 일상에서 만나는 징조에 더 예민해져야 한다. 내 병도 지나고 보니 하나의 징조였다. 12번 아르카나인 매달린 사내와 조우할 징조. 그때처럼 몸을 꼼짝도 할 수 없는 상태에서는 발버둥 치지 말고 기다리는게 답이다. 거꾸로 매달린 사내처럼 내게 강제로 주어진 멈춤의 시간을 성찰의 기회로 삼으면서 말이다. - P40

[열다섯 살. 창작을 통한 구원]
......
신문 이름은 <오젠의 수프>로 정했다.
긴문 창간을 통해 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경험을 했다. 오래된 낡은 체계에서 벗어나려면 자신만의 새로운 체계를 세워야 하며 남들에게 휘둘리지 않으려면 진취적으로 사고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 P71

[열아홉 살. 미국무전여행 ]
...
실패가 꼭 독이 되는 건 아닌 법이다. - P1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