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듣는 공부‘
....

사교육을 받으면 읽고 이해할 필요가 현자히 줄어듭니다.
...
읽고 이해하는 공부가 아니라 듣고 이해하는 공부를 하는 겁니다.

그런데 듣고 이해하는 방식에는 두 가지 근본적인 결함이 있습니다. 일단 시간이 너무 많이 듭니다. 글은 정교한 논리적 체계를 깆추고 있기 때문에 읽고 이해하는 공부는 필요한 지식을 향해 직선 주로를 달리는 과정과 같습니다 읽고 이해할 능력만 있다면 일직선으로 달려가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명은 다릅니다. 장황하고 세세합니다. 교과서를 읽고 이해하몀 10분이면 끝날 공부도 강사의 설명을 글으몀 1시간이 걸립니다 쉬운 대신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공부법인 셈입니다.
......


사교육의 두 번째 근본적인 결함은 ‘읽고 이애하는 경험‘을 극단적‘ 으로 줄인다는 점입니다.
....
수업을 들으면 뭔가 알 것 같은데 교과서를 펼치면 무슨 소리인지 알 수 없는 이상한 상태에 빠지는 거죠. - P37

[속독은 왜 나쁜가? ]
......
 책 한 페이지를 몇 초 만에 읽을 수 있는 능력은 놀랍긴 하지만 독서의 효과 측면에서 보면 질이 낮은 독서입니다. 책은 생각의 도구입니다. 책 속에는 작가의 정교한 생각이 담겨있습니다. 독자는 책 속에 담긴 그 생각을 따라가며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대입해봅니다. 그 과정이 깊으면 깊을수록, 생각과 감정의 덩어리가 크면 클수록 독자는 큰 성장을 이루게 됩니다.

한 페이지를 몇 초 만에 읽어버리면 이런 지적, 정서적 반응을 할수가 없습니다. 무언가를 사유하고 깨달을 수 없고, 이야기 속 인물의 감정에 공감할 수도 없습니다. 정보는 광속으로 처리할 수 있지만 공감과 사유, 통찰은 광속으로 처리 할 수 없습니다. 거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

‘ 독서는 깊이 생각하며 천천히 읽는 것 ‘ - P18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