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약해질 때가 있죠, 우리가 울 수 있다는 건 좋은 거예요, 때로는 눈물이 우리를 구해주기도 하거든요. 울지않으면 죽을 것 같을 때도 있는 거죠. 우리한테는 구원이 없어요,.... - P141
버스 운전사가 도로에서 차를 몰고 가다 갑자기 눈이 머는 일이 처음으로 발생했을 때는 그 사고로 인해 사상자가 나왔는데도, 사람들은 별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습관의 힘 때문이었다. 버스 회사의 홍보 담당자도 별 고민 없이, 운전자의 살수로 인한 사고라고 발표했다.
.......
우리 회사 차량들의 사고 비율은 전체적으로 보아 극히 낮습니다.
이렇게 수고스럽게 설명을 한 내용이 신문에 실렸으나, 사람들은 단순한 버스 사고에 대해서 걱정할 만큼 한가하지 않았다. 사실 그 사고는 버스의 브레이크가 고장나 일어난 사고의 경우와 별반 다르지 않게 취급되었다.
그러나 이틀 뒤에는 바로 그런 브레이크 고장으로 인해 다른 사고가 발생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거꾸로 사고버스의 운전사가 눈이 멀었다는 소문이 돌았다.
우리가 사는세상에서는 이런 식으로 진실이 자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거짓으로 위장을 하기도 하는 법이다. 대중에게 사고의 진상을아무리 설명해도 소용이 없었다. 그리고 그런 불신의 결과는곧 분명하게 나타났다. 사람들이 갑자기 버스를 이용하지 않게 된 것이다. - P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