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Niezche)의 르상티망(ressentiment)

르상티망을 해결하기 위해 르상티망의 원인이 된 가칙 기준에 예속, 복종하거나 , 원인이 된 가치판단을 바꾸는 것은 ,
‘자기다운 인생‘ 살아가기 쉽지 않게 만든다.

르상티망ressentiment
"을 여느 철학입문서에서처럼 설명해 보면 다음과 같다. 약한 입장에 있는 사람이 강자에게 품는 질투, 원한, 증오, 열등감 등이 뒤섞인 감정. 한마디로 시기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니체가 제시한 르상티망은 우리가시기심이라고 여기지 않는 감정과 행동까지도 포함한 조금 더 폭넓은 개념이다.
- P50

르상티망에 사로잡힌 개인은 그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같은 반응을 보인다.
- 르상티망의 원인이 된 가치 기준에 예속, 복종한다.
-르상티망의 원인이 된 가치판단을 뒤바꾼다

이 두 가지 반응 모두 우리가 우리 자신답고 풍요로운 인생을보내는 데 큰 저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

르상티망에 사로잡힌 사람은 그 르상티망을 일으키는 원인이된 가치 기준에 예속하고 복종함으로써 그 감정을 해소하려고 한다.
(중락)

하지만 당연히 이러한 형태로 르상티망을 해소한다 해도 ‘자신다운 인생‘을 살아가기란 쉽지 않다. 
르상티망은 사회적으로 공유된 가치판단에 자신의 가치판단을 예속 또는 종속시킴으로써이루어진다. 자신이 무언가를 원할 때, 그 욕구가 ‘진짜‘ 자신의 순수한 마음에서 비롯된 것인지 혹은 타인이 불러일으킨 르상티망에의해 가동된 것인지를 판별해야 한다.
- P51

.....르상티망의 원인이 된 가치판단을 뒤바꾸는 일의 위험성에 관해 고찰해 보자. 

니체가 르상티망 문제를 다룬 것도 바로 이 두 번째 반응 때문이었다. 니체에 의하면 르상티망을 갖고있는 사람은 대부분 용기와 행동으로 사태를 호전시키려 들지 않기때문에 르상티망을 발생시키는 근원이 된 가치 기준을 뒤바꾸거나정반대의 가치판단을 주장해서 르상티망을 해소하려고 한다.

니체는 대표적인 예로 기독교를 들었다. 니체에 따르면 고대 로마 시대에 로마 제국의 지배 아래에 있던 유대인은 줄곧 빈곤에 허덕였고 부와 권력을 거머쥔 로마인, 즉 지배자를 선망하면서도 증오했다. 하지만 현실을 바꾸기도, 로마인보다 우위에 서기도 어려웠던그들은 복수를 위해 신을 만들어 내 로마인은 풍요로운데 우리는가난으로 고통받고 있다. 하지만 천국에 갈 수 있는 것은 우리 쪽이다. 부자와 권력자 들은 신에게 미움받고 있어서 천국에는 갈 수 없다‘는 논리를 세웠다. 니체는 신이라는, 로마인보다 상위에 존재하는 가공의 개념을 창조함으로써 현실 세계의 강자와 약자를 반전시켜 심리적인 복수를 꾀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는 르상티망의 원인이 된 열등감을 노력이나 도전으로 해소하려 하지 않고 열등감을 느끼는 원천인 강한 타자‘를 부정하는 가치관을 끌어내 자신을 긍정하려 한 사고관이다. 오늘날 현대 사회에서도 이런 사고관을 심심치않게 찾아볼 수 있다. - P5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