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위안 - 불안한 존재들을 위하여
알랭 드 보통 지음, 정명진 옮김 / 청미래 / 201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가장 분별 있는 인간은 즐거움이 아니라 고통으로부터 자유를 얻으려고 애쓴다.
-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쇼펜하우어) - P279

[우리는] 삶에서 유쾌하고 마음에 드는 것들을 목표로 삼을 것이 아니라, 무수히 많은 악(惡)을 가급적 피하는 것에 목표를 두어야 한다..…가장 행복한 운명은 육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큰 고통을 받지않고 삶을 마무리 짓는 사람의 것이다.
『소론과 보유』 - P280

삶이란 고통으로 이루어진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압니다. 또 삶을즐기려고 애쓰면 애쓸수록 우리는 그만큼 더 삶의 노예가 된다는 것을갈 압니다.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우리는 삶의 아름다운 것을 얻기를포기하고 금속을 실천해야 합니다.
- P280

우리는 피할 수 없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그 고통을 감내하는 법을 배획야 한다. 우리의 삶은, 이 세상의 조화처럼, 달콤하고 거칠고, 예리하고단조롭고, 부드럽고 떠들썩한, 다양한 음색뿐만 아니라 서로 조화를이루지 못하는 음색으로 이루어진다. 만약 어느 음악가가 한 음색만을좋아한다면 어떤 노래를 부를 수 있겠는가? 음악가는 모든 음색을 활용하여 조화를 일구어낼 줄 알아야 한다. 우리 역시 삶을 구성하는 선과 악을 가지고 그렇게 요리할 수 있어야 한다.
수상록 III - P301

인간의 병 중에서 가장 나쁜 병은 사람들이 자신의 등을 다스리는 방식에서 비롯되었다. 치유로 보이는 것이 결국에는 그 기유의 대상이 되었던 병보다 더 독한 무엇인가를 낳았다. 즉각적으로 효과를 나타내는수단들, 마취와 도취, 이른바 위안들이 어리석게도 실질적인 치유책으로생각되었다. 알려지지 않은 사실은 ……고통을 곧장 진정시키는 방법들은 그 고통을 낳은 불만을 일반적으로 더욱 깊이 악화시키는 대가를치른다는 것이다.
-「서광」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이라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니다. 우리를아프게 하는 것들이라고 해서 다 나쁜 것은 아니다.
- P32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