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데이터 구하기>>
○ 야후 파이낸스

야후 파이낸스 사이트 www.finance.yahoo.com 에 가면 주식의 과거 가격 데이터를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국내주식뿐 아니라 해외주식 데이터를 엑셀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야후 파이낸스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회사명을 영어로 찾으면 그 주식 정보를 발견할 수 있다. Historical Data를 클릭할 경우 과거 데이터를 기간을 정하거나 일, 월 데이터로 지정해서 볼 수 있다. 이 데이터는엑셀로 다운로드하는 것이 가능하다.
.....


○ 인베스팅닷컴
야후에서 구할수 없는 데이터도 있다.
가령 한국원화 대비 미국달러의 과거 환율 데이터를 얻을 수 없다.
이럴 때는 인베스팅닷컴에 가면 된다.

○세이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거시경제 데이터를 얻고 싶을때. (fred.stlouisfed.org)
에셀 에드인까지 제공한다.

○IMF
www.imf.org/en/Date
글로벌 경제와 관련 있는 데이터를 엑셀로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다. - P97

<<조정 종가란>>

조정 증가 Gocces 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조정 중가는 흔히 기업 이벤트 Caree 20 라 부르는 것을 모두 반영한 가격이다. 기업 이벤트는 주주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활동을 말하며 여기에는 테당, 우상증자, 공개매수, 액면분할.ocx Spit 등이 포함된다. 이 중 역면분할을 할 경우 당연히 주식가격은 변한다. 예를 들어2018년 5월 삼성전자가 1 대 10의 액면분할을 했다. 이는 주식 한 개를10개로 쪼개 판다는 의미인데 그러면 한주 가격은 원래 가격의 10분의 1이 되어야 한다. 

야후 파이낸스의 액면분할도 이런 방법으로 계산해조정 종가에 반영한다.
그러면 배당금은 어떨까? 만약 2월 20일 Close Price가 24.96달러고 2월 21일 0.08달러의 현금배당이 있다면 (정확히 말하면 배당락일 ExDvidend Date. 그날 이후 주식을 산 경우 배당받을 수 없다) 이날 2월 20일 조정종가는 변한다.

일단 멀티플라이어 Multiplier를 계산할 경우 (1-0.08)/24.96 = 0.9968이므로 이 숫자를 24.96달러에 곱한다. 이 멀티플라이어를 과거 데이터에 계속 곱해준다. 따라서 조정 종가는 야후에서 다운로드할 때마다 달라진다. 매번 과거 데이터를 조정하기 때문이다.
....

만약 과거데이터에서 close price를 고치지 않으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가격 46.99로 모델을 만들다가 갑자가 24.96으로 돌변한 숫자로 모델을 만들고 만다.
주식의 본질가치가 변화하루일아 없는데 가격이 절반으로 떨어진 것을 가져다 쓸 수는 없다.
...(조정 종가의 중요성)

이 계산법은 주시가격을 조사하고 연구하는 기관 CRSP(Center for research in Security Prices)의 기준을 따른 것이다.
- P9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