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ve management .vs. Passive management>>

사람들은 샤프가 강조한 리스크와 수익률의 관계에서 액티브 운용seive Management 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참고로 인덱스펀드는 시장지수와구성이 똑같은 펀드다. 예를 들어 코스피 인덱스펀드는 코스피지수에들어간 회사의 비중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이런 운용 방식을패시브 운용이라 한다. 패시브 운용은 지수 등락에 수동적으로 따라가기 때문에 코스피가 떨어지면 수익률이 낮아진다.

반면 액티브 운용은 코스피 같은 기준 지수보다 훨씬 더 좋은 성과를내도록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기준 지수는 주로 어떤 주식이나자산을 운용하느냐가 결정한다. 가령 한국 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액티브 펀드라면 기준 지수는 코스피다. 이 같은 기준 지수를 벤치마크 지수라고 한다.
......


베타는 시장 대비 특정 주식의 변동성을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 P49

 2008년 이후 도드-프랭크 법(Dodd-Frank Act)

 글로벌 투자은행의 자기자본 투자(프로프라이어테리 트레이딩Proprietary Trading , 프랍 Prop Trading 이라 부른다)를 금지 - P53

15~20년 전부터 금융공학 Master in Financial Engineering, 전산금융학 Master inComputational Finance 같은 석사 교육 과정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들 프로그램은 석사 과정에 금융경제학, 재무학, 회계학, 고급수학, 통계학 그리고 프로그래밍이 들어 있는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이들 프로그램에는공학, 수학, 물리학 박사학위를 소지한 사람들이 지원해 다시 석사 과정을 공부한다. 퀀트가 되고자 재교육을 받는 셈이다. 그러다 보니 이들프로그램은 톱 금융회사의 퀀트 공급처로 알려져 있다. - P67

<<퀀트 온라인 플랫폼>>

퀀트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뒤에서 다루는 박테스팅 Back-Testing이 가능한 엔진과 금융데이터를 제공한다
이곳에 가면 수학자, 물리학자, 공학자 그리고 댄 호튼 같은 레스토랑 경영자를 만날 수 있다. 이곳은 편딩을 크라우드 소싱하듯 테크놀로지와 퀀트를 크라우드 소싱하는 플래폼이다.

< 퀀토피안auantopian>
댄 호튼은 플랫폼 퀀토피안auantopian에서 아이디 ‘Burrito-Dan‘으로활동한다. 퀸토피안은 현재 DIY 퀀트 플랫폼 중 가장 많이 알려진 곳이며 비슷한 플랫폼이 여러 개 존재한다. 이곳은 유명한 헤지펀드매니저스티브 코헨 Steve Cohen 이 설립한 포인트 72 Point 72 의 투자를 받아 이름이널리 알려졌다. 이 플랫폼에서 인정받은 퀀트 알고리즘은 실제로 투자를 받고 수익은 알고리즘을 만든 ‘DIY 퀀트 (전문가가 아님)와 퀀토피안이 나눠 갖는다.

<콴티아스ouantias>
사실 맨 먼저 등장한 플랫폼은 콴티아스ouantias다. 여기서 알고리즘을 만든 사람은 콴티아스에 라이선스를 빌려주는 대신 수익의 10퍼센트를 받는다. 이 플랫폼의 투자자는 주로 기관투자자인데 이들의 자금을 아마추어 퀸트들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운용하는 것이다.

<누메라이Numetal>
플랫폼 누메라이Numetal는 매주 열리는 알고리즘 대회에서 우승하면상금으로 비트코인을 준다.


DIY 퀀트들과 교류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특히 영어를 조금만읽고 쓸 수 있으면 교류의 폭이 상당히 넓어진다. 인터넷에는 다양한 정보를 갖춘 온라인 포럼이 존재하는데 여기에서 데이터뿐 아니라 다른사람이 만든 알고리즘도 얻을 수 있다. 중국어를 잘할 경우 중국 사이트https://higer.io/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 P76

<<퀀트 알고리즘 트레이딩 >>
알고리즘을 산다고 하지 않고 얻는다고 한 데는 이유가 있더. 많은 경우 앱에서 퀀트 알고리즘을 얻으면 곧바로 증권사 라이브 계좌를 열고 여기서 퀀트 알고리즘으로 트레이딩을 하기 때문이다.
 알고리즘을만들어 앱으로 제공하는 회사는 알고리즘을 이용해 트레이딩할 경우증권사의 수수료를 나눠 갖는 구조로 수익을 창출한다.

퀀트 알고리즘은 호텔스닷컴에서 호텔을 예약하듯 할 수 있는데, 그대표적인 사이트가 www.automatedtrading.com이다. 이처럼 편리하지만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만약 당신이 선택한 알고리즘이 손실을 내년 그 손실은 온전히 당신의 책임이다!

여전히 낯선 느낌을 받을 수도 있지만 퀀트투자는 우리 곁에 가까이다가와 있다. www.automatedtrading.com에서는 퀀트 알고리즘을이용해 원자재나 파생상품을 트레이딩할 수도 있다. 물론 이런 것은 대다수 투자자에게 맞지 않는 일이고 어찌 보면 해서도 안 되는 일이다.
- P8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