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노래하리라 두 번째 왕국을 여기에서 인간의 영혼이 깨끗이 씻겨, 하늘로 오르기에 마땅해진다.
- 단테, 《신곡》연옥 편 1곡 4~6행 - P14
우리의 모든 꿈은 추진할 용기만 있으면 이뤄질 수 있다. - P106
세계는 일순간의 폭발로 인해서가 아니라 한동안 흐느끼는 사이에 종말을 맞을 것이다. - 제인 구달, 《희망의 이유》중 - P153
흑사병은 1347년부터 1349년 사이에 엄청난 기세로 번져갔습니다. 단 3~4년 만에 유럽 전체를 점령한 거죠. 더 무서운 건 흑사병이 10년 단위로 계속해서 되돌아왔다는 겁니다. 조금 안도할 만하면 돌고, 또 돌고.... 이러니 사람들의 심리적 공황이 엄청났지요. 흑사병은 이렇게 18세기까지 반복해서 발생하면서 전 유럽을 공포에 떨게 했습니다. (중략) 훅사병은 가족, 친구, 이웃 관계를 모두 파괴해버립니다. 한 사람이 속해 있는 모든 공동체를 아예 없애버린 거죠. - P156
르네상스가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시점이 언제인가 하는 문제는 종종 논쟁의 대상이 되곤 합니다. (중략) 르네상스를 이야기할때 1400년대를 중심에 두고 이야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시기에 중세에는 결코 없었던 두 가지 큰 사건이 일어나거든요.
첫 번째 사건은 피렌체 대성당 위에 거대한 돔을 올린 겁니다. (중략) 또 다른 중요한 사건이 벌어집니다. 바로 원근법의 등장입니다.
p.273~2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