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 없이 살아보기 - 삶의 기적을 이루는 21일간의 도전
윌 보웬 지음, 김민아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평생을 두고 실천해야 할 범국민 행복 프로젝트
 - 윌보웬, [불평없이 살아보기]를 읽고

 행복하게 살고 싶은가? 여기에 그 방법이 있다. 돈이 드는 것도 아니다. 단 하나 당신의 마음을 부정에서 긍정으로 바꿔 놓기만 하면 된다. 다시 말해 불평불만을 입 밖으로 내놓지 않으면 된다는 말이다. 이것만 잘 실천한다면 당신은 부와 건강까지도 누릴 수 있다. 허황된 이야기라고? 그럴지도 모른다. 그러나 세상의 어떤 일도 의심을 품기 시작하면 본질을 파악할 수 없다.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기 전에 이 불가능할 것 같은 일을 가능으로 바꾼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먼저 만나보라. 어쩌면 당신이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는 사이 전 세계적으로 정부 차원에서 ‘불평 없이 사는 날’을 제정할지도 모른다. 그만큼 이 프로젝트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중대한 일이 되어 버렸다.

 [불평 없이 살아보기]는 연속해서 21일 동안 불평을 하지 않고 살았을 때 삶에 어떤 기적 같은 일들이 일어나는지 알려주는 책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일단 책에 동봉된 보라색 팔찌를 손목에 착용한다. 불평불만이 생길 때마다 다른 쪽 손목으로 팔찌를 옮기기만 하면 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연속해서 21일 동안 불평불만을 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이 새로운 행동을 습득해서 습관으로 만드는 데 약 21일이 걸린다고 한다. 최소 이 기간 동안 불평불만 없이 살았을 때 삶에 엄청난 변화들이 찾아온다고 한다. 이 책은 그 변화된 삶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저자는 불평 없이 살아가기 위한 총 4단계 의식 변화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의식하지 못하고 불평하는 단계-의식하면서 불평하는 단계-의식하면서 불평하지 않는 단계-의식하지 않아도 불평하지 않는 단계’가 그것이다. 각 단계별로 행동지침이나 실천 사항이 나와 있는 것은 아니다. ‘불평 없이 살아보기’ 에는 특별한 방법이 없다. 처음에 언급했듯이 불만이 생길 때마다 팔찌를 바꿔 차기만 하면 된다. 대신 책을 읽는 동안 자신이 어느 단계에 속해있는지 점검해 볼 수 있고, 어느 단계로 나아가야 할지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책 곳곳에는 이 운동에 동참한 사람들의 편지와 감동적인 사례들이 소개되어 있다. 이것은 도전자에게 크나큰 동기부여가 되며, 이 일을 꼭 이루어보고 싶게 만들어 준다. 얼마나 멋진 일인가? 불평이 생길 때마다 팔찌를 바꿔 차는 것만으로도 인생이 완벽하게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이!

 ‘불평 없이 살아보기’는 미국의 어느 교회에서 고안한 프로그램이지만, 지금은 입소문을 타고 종교적 차원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미 미국에서는 오프라윈프리 쇼, 투데이 쇼, 투나잇 쇼 등에 소개되면서 동참자가 끊임없이 늘어나고 있다.
 불과 일 이년 전 유행처럼 번졌던 ‘프리 허그(free hug) 운동’을 기억하는가? 어느 청년이 ‘안아드립니다’라는 피켓을 들고 거리로 나와 지나가는 사람들을 무료로 안아준 일이 있었다. 이 동영상이 유투브에 소개되면서 세계인의 주목을 끌기 시작했고 반응도 뜨거웠다. 누구나 마음 한 자리 따듯한 위로가 필요했음을 그 일을 통해 새삼 깨닫게 되었다.
 ‘불평 없이 살아보기’ 운동은 ‘프리 허그(free hug)’처럼 행복 나누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지도 모른다. 세상에 '불평'이라는 공해가 사라졌을 때 우리들의 삶이 어떻게 변할지 상상해보라(p.21)는 책 속의 말처럼 서로 긍정의 인사를 나누고 희망의 대화를 건네는 사이 가족과 사회 나아가 나라 전체가 행복해질 수 있는 것이다. 처음 시작은 개인의 행복을 위한 것이었으나 내가 바뀜으로서 가족이 바뀌고 사회가 바뀌고 한 나라의 의식까지도 바꿀 수 있는 위대한 일로 발전하는 것이다.

 생각과 말을 바꿈으로서 삶 자체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는 단순한 논리에서 시작한 ‘불평 없이 살아보기’ 캠페인. 저자는 이 운동을 단순한 유행으로 그치지 않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 운동에 동참한 사람들은 평균 4-8개월 만에 성공을 이루었다고 한다. 한 번 성공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매번 새롭게 시작해야 하는 것이 이 운동의 특징이며 우리가 끊임없이 노력을 기울여야하는 대목이다. 평생을 두고 실천해야 할 범국민 행복 프로젝트, 불평 없이 살아보기!

 행복 하고 싶은가? 그럼 당장 도전해보라!


+ 보라색 팔찌를 착용한 첫 날, 모든 것이 순조롭게 흘러가는 듯 보였다. 하루 종일 혼자 있으니 불평불만이 입 밖으로 나올 리는 만무. 상황에 맞게 불만을 ‘생각’하는 것도 포함시켜야 하는 건 아닌지 진지하게 고민했다. 그런데 남편이 퇴근하고 집에 오면서부터 이 미션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마치 봇물 터지듯 흘러나오는 말속에 불평불만이 그득했다. 딱히 안 좋은 상황도 아닌데 부정은 긍정을 빠른 속도로 넘어서고 있었다. 그냥, 하는 말 속에 이렇게나 많은 불평이 담겨져 있었다니. 지금이야말로 내 삶을 점검해 봐야할  중요한 시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