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혁신을 불러오는 힘, 질문
권영범.신일용 지음 / 샘터사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질문력이 왜 중요할까요?



🪩 조직의 혁신을 불러일으키는 힘, 질문

🪩 저자_ 권영범, 신일용 

🪩 출판_ 샘터사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

제대로 질문하는 조직만이 살아남는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우리나라 사람들이 의외로 챗GPT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IT선도국가 국민인데 무슨 일일까요? 이유는 바로 질문력 부재 때문입니다. 질문을 하라고 하면 조용해지고 질문을 받을라 치면  딴청 부리기 일쑤입니다. 


일례로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우리나라에 방문했을때 한국 기자들에게 질문해 달라고 요청했었습니다. 그때 분위기는 어땠을까요?단 한 명도 손을 들지 않았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혹시라도 영어로 인한 문제라면 통역을 쓸테니 편하게 한국말로 하라고 배려 했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천금같은 기회는 결국 중국 기자에게 넘어가 버렸습니다. 


이 총체적인 난국은 주입식 교육과 수직적 조직문화에 길들여졌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지시를 내리면 따라야 합니다. 질문은 금기에 가까운 영역이었으니까요.






<조직의 혁신을 불러오는 힘, 질문>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만화 형식을 빌려 앞으로 조직문화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합니다. 


대기업이라고 하더라도 질문과 토론이 부재했을때 어떤 참담한 결과에 직면하는지 대표적인 세 가지 사례를 들어 설명합니다.



✔️ 세계적 대기업 엔론의 파멸

✔️ 대한항공 801편의 괌 추락 사건

✔️ 버마 전선에서 괴멸된 무타구치 렌야의 부대 




책에는 실패 사례뿐 아니라 바람직한 질문을 던져 성공한 다양한 사례도 소개합니다.



✔️ 페이스북의 셰릴 샌드버그

✔️인텔의 앤디 그로브

✔️미합중국 해군의 작전 훈련 후 복기 토론(AAR) 등






어떤 질문을 해도 받아들여지는 새로운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질문에 더해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졌을 때 얻을 수 있는 결과는 상상 이상입니다. 


특히 질문을 자유롭게 하는 분위기도 중요하지만 '좋은 질문'과 '나쁜 질문'을 구분할 줄 아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서로 다른 세대가 어우려져 하나의 조직을 구축해 나갈 때 이러한 좋은 질문과 토론은 건강한 조직의 토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미 A.I가 많은 것을 해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런 A.I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은 인간의 영역입니다. 



✔️질문력을 기를 것! 

✔️좋은 질문을 할 것!



좋은 질문은 풍성하고 획기적인 답을 도출해 내는 원재료입니다. 우리는 '질문'이라는 원석을 잘 발굴해 '좋은 질문'이라는 보석으로 가꾸어 나가야 합니다.






<조직의 혁신을 불러오는 힘, 질문> 속 풍부한 사례를 통해 개인과 조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개인 따라 조직 따로 성장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한 번쯤은 진지하게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 


서로의 의견과 방향을 확인하고 조율해 나가기 위해 '질문'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책이 내 안에 잠재된 질문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샘터출판사 서포터즈 협찬도서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