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폰보다 책 - 위인이 된 36명의 책벌레들
김현태 지음, 허재호 그림 / 국일아이 / 2024년 5월
평점 :
5학년 추천도서
폰보다 책
위인이 된 36명의 책벌레들
글 _ 김현태
그림 _ 허재호
출판 _ 국일아이
왜 책을 읽어야 할까요?
어떻게 책을 읽어야 할까요?
폰보다 책에 수록된
36명의 위인들에게서
그 해답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폰은 잠시 내려놓고
이 책부터 읽어야 합니다!
책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책만큼 지루한 이야깃거리가 또 있을까요? 그런데 《폰보다 책 : 위인이 된 36명의 책벌레들》은 책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세상을 바꾼 위인들은 늘 책과 함께 했습니다. 도대체 책 속에 무엇이 있기에, 책을 통해 무엇을 배웠기에, 책을 어떻게 활용했기에 위대한 인물로 거듭날 수 있었을까요?
그 비밀에 한 발 한 발 다가가게 해주는 책. 아이가 손에서 폰을 내려놓고 책 읽기 원하신다면 이 책부터 권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폰보다 책》은 어떤 이야기일까요?
1장. 책으로 성장하는 하루
2장. 꿈을 이루는 독서의 기적
3장. 매일매일 즐거운 독서 습관
4장. 책과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
5장. 책으로 든든해지는 마음 비타민
《폰보다 책 : 위인이 된 36명의 책벌레들》 은 '책'을 늘 가까이했던 국, 내외 위인들의 성공 비법을 다섯 가지 주제로 분류해 들려주고 있습니다. 꿈과 성공을 이룬 위인들의 마법 같은 이야기는 어릴 때 시작한 책 읽기에 있습니다. 36명의 위인에게서 찾아낸 28가지 독서법을 통해 자녀에게 어떤 환경을 제공해야 할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 혼자서 책을 좋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부모가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합니다.
세종대왕, 나폴레옹, 헬렌 켈러, 빌 게이츠, 조앤 롤링, 잭 웰치, 장영실, 아인슈타인, 박지성, 이황, 베토벤, 처칠, 에디슨, 오프라 윈프리 등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위인들의 책 이야기를 지금부터 살펴봐 드리겠습니다.
내용을 살펴볼까요
"내 눈이 보이지 않지만
모든 것을 다 볼 수 있어요.
내 귀가 들리지 않지만 모든 것이 다 들려요.
책은 나를 세상과 소통하게 만들어요."
헬렌 켈러. 신체적인 문제로 절망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그녀에게 희망을 준 건 책이었습니다. 책은 그녀의 삶을 바꾸었을 뿐 아니라 그녀를 희망의 아이콘으로 널리 기억하게 만들어 준 초석이 되었답니다.
프랑스 작은 마을에서 태어난 나폴레옹이 황제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손에서 책을 놓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전쟁 중에도 수레 가득 책을 싣고 다니며 끊임없이 읽었다고 하는데요, 엄중한 상황에서도 책 읽기를 소홀히 하지 않았던 이유는 책이 그를 바로 세운 강력한 정신적 무기였기 때문입니다.
조선시대 과학사상가 최한기. 천문, 지리, 농학, 의학, 수학 등 학문 전반에 두루 능통한 인물입니다. 약 1,000여 권의 저서를 남겼으며, 대동여지도를 만든 지리학자 김정호의 절친이기도 합니다.
"나는 책을 지은 사람을 만나기 위해서는 천 리 길이라도 찾아갈 생각이네. 하지만 지금 나는 아무 수고도 하지 않고 가만히 앉아서 책의 저자를 만날 수 있으니, 그 책값이 얼마나 싼 건가"
최한기는 부모로부터 많은 재산을 물려받았음에도 책을 구입하느라 재산을 거의 탕진할 정도였는데요, 자신의 삶에서 책을 최우선으로 두고 책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36명의 위인에 얽힌 책 이야기는 주제별로 다양하고 흥미롭습니다. 책으로 성장하고 책으로 꿈을 이룹니다. 매일매일 자신만의 방법으로 즐겁게 책을 읽습니다. 책은 몸과 마음을 성장시키는 비타민입니다. 책과 함께하는 것 자체가 행복입니다.
위인들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자연스레 책에 대한 호기심이 생길 수밖에 없겠지요. 자녀와 함께 이 책을 읽어보시기를 권하는 이유입니다. 아이와 부모가 함께 책을 궁금해하기 시작할지 모르니까요.
구성을 살펴볼까요
<책을 더 흥미롭게 만들어주는 삽화>
이 책은 앉은 자리에서 다 읽을 수 있을 만큼 흥미로운 '책'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하나의 이야기당 분량이 많지 않은 것도 큰 장점입니다. 알고 싶은 위인이 있다면 그 이야기부터 읽어도 좋습니다. 어느 페이지를 펼쳐 읽어도 푹 빠져들 수 있는 건 그림 덕분이기도 합니다. 28편의 스토리를 더욱 풍성하게 살려주는 그림은 책 읽기를 더 유연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아요. 책을 멀리했던 아이에게 권해도 좋겠지요.
<책벌레가 되는 독서 실천법>
책과 친해지는 방법, 똑똑한 독서 4W(Why, What, When, Where) 비법, 맛있게 요리하는 독서 레시피, 집중력 향상을 위한 몸 관리, 속독법 향상을 위한 방법
각 장의 마지막에 <책벌레 되는 독서 실천법>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책 읽기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들이니 차근차근 실천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책벌레들을 위한 지식 도서관>
각 이야기 마지막에 <책벌레들을 위한 지식 도서관> 코너를 마련해 두었습니다.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과 핵심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있어 배경지식을 쌓기에 좋습니다.
이 책을 권합니다!
행복한 책벌레
세상을 바꾸다
아이가 책을 좋아하는 어른으로
성장하길 바란다면 이 책을 권합니다.
독서가 한 사람의 생애와
전 인류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살펴보는 동안 책에 대한 호기심이 생길지 모르니까요.
책 읽기는 그것부터 시작입니다!
국일출판사서포터즈. 도서 협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