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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트 밸류 : 대한민국 가치의 대이동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 외 지음 / 김영사 / 2023년 11월
평점 :
넥스트 밸류
대한민국 가치의 대이동
저자 _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
신사임, 이다혜, 이윤진, 정유라, 구대로
출판 _ 김영사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가
최초로 공개하는
대한민국 비즈니스 인사이트
지금 대한민국의 돈을
움직이게 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이 책은 신한카드 3,100만 고객의 소비 데이터를 기반으로 쓰였다. 3,100만 주인공의 소비 기록은 '언제 어디서 얼마나 썼는가'를 알려주는 단순한 기록이 아니다. 3,100만 주인공의 선택이 모여 만든 흐름과 변화는 권리의 역사이자 새로운 차원의 지도이며, 인식 변화를 설명하는 윤리 매뉴얼이다.
《넥스트 밸류》 p.260
처음 이 책을 만났을 때, 돈에 관한 이야기라 생각했습니다. 카드사는 곧 돈이라는 공식이 성립하니까요. 물론 맞습니다만, 이 책은 '돈' 만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돈 너머의 '가치'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제목 그대로 넥스트 밸류!
코로나 팬데믹을 거쳐 앤데믹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변화무쌍한 시공간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달라진 시간과 공간의 의미만큼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 역시 변화하고 있습니다.
한 끼의 식사, 하나의 물건에 의미를 부여합니다. 어떤 일에 시간을 들이고, 어떤 공간에 머무르며, 어떻게 자신을 표현하며 살아갈지 고민합니다. 지금의 소비는 단순히 돈을 지출하는 아니라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대기업에서 찍어내는 똑같은 상품보다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나만의 작품을 원합니다. 정직과 진정성을 겸비한 기업을 지지하고, 윤리적인 문제가 있는 기업은 과감히 보이콧합니다.
이런 시대의 비즈니스는 어떤 가치에 주목해야 할까요? 고객에게 어떤 비전을 제시해야 할까요? 신한카드사의 빅데이터가 분석한 넥스트 밸류에서 그 해답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살펴보기
발문. 세상을 담는 그릇, 소비 빅데이터의 가치를 전하다
프롤로그. '지금'과 '여기'의 가치를 알고 있나요
Part 1. 시간 재구성. 조직 일정에서 개인 일정으로 우리가 보내는 시간을 똑같지 않다
NEXT VALUE 개인의 틈새 시간을 공략하라
Part 2. 시간 재발견. 가격 대비 성능을 넘어 시간 대비 효과를 생각한다
NEXT VALUE 가성비를 넘어 시성비를 따져보라
Part 3. 공간 재생. 요즘 뜨는 지역엔 고유한 옛것과 신선한 새것이 있다
NEXT VALUE 오리지널리티를 찾아라
Part 4. 공간 변화. 판매점에서 체험장으로 오프라인 공간은 살아 움직인다
NEXT VALUE 고객 입장에서 플레이그라운드를 만들어라
Part 5. 공간 탄생. 사람의 마음을 사는 새로운 가치와 느낌을 창조한다
NEXT VALUE 감각, 감성, 감동을 깨우는 공간을 기획하라
Part 6. 가치 차별화. 취향을 넘어 관점을 설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NEXT VALUE 고유한 철학과 신념을 담아라
에필로그. 시공간 변화에서 사업 가능성을 발견하라
어떤 이야기들을 담고 있나요?
《넥스트 밸류》는 대한민국 최대 카드사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시간 - 공간 - 가치'에 따른 거대한 돈의 흐름을 보여줍니다. 소비 패턴을 분석하는 단순한 보고서가 아닙니다. 돈이 흐를 수밖에 없는 '넥스트 밸류'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겪는 동안 시공간의 경계는 허물어진지 오래입니다. 생과 사를 오가는 절체절명의 위기 속에서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신한카드사의 빅데이터는 이런 변화상을 밀도 있게 추적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하고 있는 거대한 흐름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새로운 비즈니스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Part 1. 시간의 재구성
사람들은 소비자가 아닌 자아로 바라보면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방식과 관점이 달라진다. 그들이 속한 라이프 스테이지를 넘어서야 한다. 그들은 하루에도 수시로 자신의 정서 패턴에 따라 성장, 관리, 보상을 원하는 사람으로 바뀔 수 있다. 성장을 원하는 새벽, 관리를 원하는 점심, 보상을 원하는 심야처럼 현대인의 일상 속 정서 패턴을 이해하고 그 패턴에 맞는 비즈니스를 기획할 수 있어야 한다.
《넥스트 밸류 :: 대한민국 가치의 대이동》 p.60
시간 재구성을 다룬 1장은 새벽- 점심 -저녁 시간을 활용하는 확연하게 달라진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성공보다 성장에 초점을 맞춘 미라클 모닝이 시작되는 새벽, 직장 생활 중 개인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인 점심시간의 변화, 보상을 받고 싶어 하는 퇴근 후의 시간인 저녁은 더 이상 9 to 6의 획일화된 시간 패턴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침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성장과 평온을 도와주는 비즈니스는 충분할까요? 직장인의 점심시간을 공략하는 틈새 비즈니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콘텐츠 소비에 주력하는 퇴근 후 저녁 시간엔 어떤 보상을 주어야 할까요?
'누군가는 아침 5시에 일어나 주도적으로 아침을 시작하지만, 누군가는 자발적으로 심야 시간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저마다 다른 시간을 살아가고 있는 지금의 비즈니스는 더 뾰족하고 섬세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Part 2. 시간의 재발견
신기술과 서비스 진화는 그 목적이 편리함과 효율화 자체가 아니라 이것으로 얻는 새로운 시간을 활용해 유한한 인생을 풍요롭게 보내고자 하는 일임을 기억해야 한다. 하루하루를 어떻게 사용하는가는 인생을 어떻게 살지 결정하는 것과 같다.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일에 더 많은 시간을 쓰고 싶어 하는 인간의 단순하지만 기본적인 열망을 자라 이해하는 비즈니스가 더욱 빛을 발할 것이다.
《넥스트 밸류 :: 대한민국 가치의 대이동》 p.86
시간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것은 더 이상 특정 계층의 전유물도 낯선 일도 아닙니다.
2장 시간 재구성에서는 시간 해방 서비스를 성공하는 비즈니스의 첫 번째로 꼽고 있습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해 노동 시간을 재구성하고 더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하는 신노동자가 탄생하고 있습니다.
2003년 1분기를 기준으로 가사 대행 플랫폼 이용 건수는 2019년 대비 약 3.5배 성장했으며, 보육 중개 플랫폼은 7.7배 성장했습니다. 온 오프라인의 시간 경계를 없애는 퀵커머스(하루배송, 새벽배송, 30분 내외 배송 등)의 성장세 역시 가파릅니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들의 '시간 해방 욕구'와 관련이 있습니다. 시간 레버리지를 활용해 확보한 시간만큼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Part 3. 공간 재생
Part 4. 공간 변화
Part 5. 공간 탄생
'공간'을 다루는 3, 4, 5장에서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동네와 장소를 만날 수 있습니다.
유행처럼 번졌다 사라지는 이슈화 공간이 아닌 지역을 살리고 사람을 모으는 공간에는 어떤 특별함이 있을까요?
성수동과 송파구, 영등포구의 예는 지자체 관계자 분들도 꼭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하나의 도시를 살리는 일은 개발만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역만의 오리지널티를 새것과 어떻게 조화롭게 상생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3, 4장은 소비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곳으로 가득합니다. 여기서 소비란 단순히 돈을 지출한다는 개념이 아닙니다. 그곳만의 아이덴티티와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면 기꺼이 비용을 지출할 용의가 있다는 말입니다.
공간의 트랜스폼을 선보이는 쎈느에서 다양한 문화를 접해 보고 싶습니다. 이페메라에서 전 세계 수집품이 안겨주는 독특한 매력을 경험해 보고 싶습니다. 다양한 플래그십 스토어와 팝업 스토어는 그곳만의 유한한 콘텐츠를 경험해 보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킵니다.
특히 애플의 플래그십 스토어 전략은 소름 끼칠 정도로 시대를 앞섰고 정교하고 전략적입니다. 다른 루트를 통해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음에도 굳이 오픈런을 하고 매장을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곳에서만 느낄 수 있는 물성과 체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정보력이 있어야 돈도 더 가치 있고 의미 있게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파인'과 '감성'을 모두 아우르는 감성 숙소는 시크릿 하게 이루어지는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삶을 좀 더 멋지고 근사한 방향으로 '편집'할 수 있는 감성 숙소는 특유의 불편함을 감수하고라도 경험해 보고 싶은 특별함을 선사합니다.
낯선 곳을 경험하기 위해 어딘가로 떠나는 것도 좋지만, 그곳에 머무르기 위해 떠나는 여행도 꿈꾸어 보게 되었습니다. 현실에서는 결코 누릴 수 없는 '편집삶'을 살게 해줄 감성 숙소를 비롯해 청음실, 공유 서재, 예술 공간 등 그곳만이 지닌 특별함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새로운 가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실 책을 읽는 중간중간 검색을 해야 했습니다. 시간을 레버리지 할 수 있는 서비스와 찾아가고 싶은 공간과 머물고 싶은 숙소를 검색하느라 여러 번 책 읽기를 멈춰야 했습니다. 같은 돈을 쓰더라도 되도록이면 이전과 다른 특별함을 경험하게 해줄 가치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고 할까요?
특히 Part 7. 가치 차별화는 소비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야 할지 고민해 보게 만듭니다. 시시때때로 변하는 취향에 의존하지 않고, 기준과 가치를 담아 평가하고 선택하는 '관점 소비'에 대해 처음으로 생각해 보기도 했습니다. 정직과 진정성이 어떻게 빛을 발하는지, 그런 기업과 제품으로 소비를 옮겨야 할 이유를 찾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소비는 자기표현 방식이자 자신의 정체성을 완성하는 행위'라는 말에 더 공감하게 됩니다. 소비자는 어떤 철학을 가지고 소비 행위를 이어나가야 할까요? 비즈니스는 어떤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해야 할까요? 이 한 문장에서 실마리를 찾아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분들께 이 책을 권합니다
대한민국 최다 고객을 보유한 신한카드사의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상의 변화를 읽어내는 《넥스트 밸류》는 시작부터 끝까지 흥미롭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거대한 소비 흐름을 짚어주는 동시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세세하게 알려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에 관심 없는 독자라도 우리는 모두 일차적으로는 소비자입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나를 둘러싼 거대한 소비 흐름을 한 발짝 밖에서 바라보는 것은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이 주목하는 '시간 - 공간 - 가치'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게 될 것입니다.
비즈니스 종사자라면 반드시 이 책을 읽으셔야 합니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소비자를 이끌 수밖에 없는 '가치'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책 속의 이야기들은 그 자체로 빛나는 사업 아이템이 되어줄 것입니다.
지자체 관계자분들에게는 이 책을 필독서로 추천합니다. 지역 부활을 고민하는 지자체가 있다면 3장에서 다루는 '공간 재생'을 면밀히 검토해 보시길 권합니다. 성수동이 주목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를 제대로 이해하고, 지역만의 오리지널티를 특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새것만이 답이 아닙니다. 지역을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인사이트를 이 책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최대 카드사인
신한카드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거대한 돈의 흐름이자
현재 대한민국이 나아가고 있는
가치의 방향을 제시하는 책
앞으로의 비즈니스가
주목해야 할 '가치'에 관한 이야기
일반 독자에게는
가치 소비에 대한 고민을
비즈니스 종사자에게는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지자체 관계자에게는
지역 발전에 대한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넥스트 밸류가
대한민국을 더 가치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줄 초석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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