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뇌 장 혁명 - 깨끗한 장이 병을 치유한다 100세 건강 2
김나영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의 뇌 장 혁명

 

 

저자 _ 김나영

 출판 _ 국일미디어​​

 

 

장 건강을 위한 완벽한 지침서

 

 면역세포의 80%가 존재하는

 장을 제대로 알고 지키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을 위한 필독서!

 

 

면역 세포의 80% 이상이 장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남성과 여성의 장 질환을 다르게 치료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인간의 뇌신경, 자율신경계 및 내장신경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세로토닌의 생성을 대장이 주도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25

 

 

장은 한마디로 신체뿐 아니라 정신 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기관입니다.

 

 

2의 뇌 장 혁명33년간 소화기내과 전문의로 재직한 김나영 교수가 실제 환자를 만나고 연구하면서 밝혀낸 장건강에 대한 모든 것을 집약한 장 안내서입니다. 진료실에서 만난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내용과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 장이 '2의 뇌'라는 이야기를 다른 매체를 통해 들은 적이 있습니다. 장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하리라는 사실을 어렴풋이 짐작하고 있었는데요, 이 책을 통해 그 중요성을 확실하게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제대로 각성을 하게 되었다고 할까요. 건강과 인생을 위해 반드시 관리해야 하는 장!

 

 

장이 왜 중요하며, 얼마나 중요한지, 어떻게 관리해 나가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확실하게 정립해 나갈 수 있습니다.

 

​​

 

 

우리 소화 장기 중 대장에 38조나 되는 세균이 살면서 전신 면역에 깊이 관여하고 지휘자 역할을 하며, 단쇄지방산 등 세균 분비물이 뇌까지 들어가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세로토닌 등과 '-장 축'을 통해 이러한 증상을 느끼게 하는 기전은 무엇일까 궁금해지는 것이다.

 

2의 뇌 장 혁명프롤로그 중에서

 

 

 

 

 

 

 

목차로 살펴보는 2의 장 뇌 혁명중요 포인트

 

 

1부 왜 장이 중요한가?

 

2부 장 질환의 종류

 

3부 남녀 병이 다르다(성차의학)

 

4부 장 질환이 만병으로 이어지는 이유

 

5부 장내 세균의 비밀

 

6부 장 건강 최대의 적

 

7부 결국 음식이 문제다

 

8부 장을 왜 제2의 뇌라고 할까?

 

9부 장을 건강하게 하는 생활습관 만들기

 

 

 

9부로 이루어진 이 책은 목차에서 핵심 내용을 모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각 챕터 별 수록된 소 제목을 제외한 큰 타이틀 위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목만 살펴봐도 장 건강을 위한 대략적인 그림을 그려보실 수 있습니다.

 

 

1부에서는 장의 중요성에 대해 다룹니다. 장은 소화, 흡수, 배설, 면역력에 관여합니다. 또한 뇌와 위장관 사이 상호작용 역할을 하는 뇌장축을 형성합니다. 장을 더 이상 하나의 장기로만 한정 지어 생각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2부에서는 장 질환의 종류에 대해 설명합니다. 우리나라 암 사망률 1위 대장암은 물론 일상생활을 하며 흔히 겪는 다양한 질환에 대해 명쾌한 설명을 이어갑니다. 특히 '대장암 예방을 위한 10가지 수칙'은 유용하게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몸이 아파 병원에 가면 과식하지 마라, 과음하지 말라는 등 기본적인 수칙들을 전해 듣게 되는데요, 대장암 예방 수칙에도 일정 부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책에는 왜 그런 수칙을 지켜야 하는지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납득이 되니 수칙을 지켜야 할 마음이 생기는 건 당연하겠지요.

 

 

 

 

 

 

 

'남녀의 병이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는 3부의 내용이 특히 흥미로웠습니다. 성별 차이를 연구하는 '성차의학'은 실제 의료 행위 시 매우 중요하다고 해요. 여성과 남성이 동일한 질환을 가지고 있을 때 같은 약을 처방했더라고 효과와 부작용면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해요. 개인의 차이가 아닌 남과 여라는 성별의 차이에 의해서 말이지요. (호르몬 차이 등에 관한 문제)

 

 

우리나라에서 이 연구는 아직 걸음마 단계지만, 234월 분당서울대병원에 성차의학연구소가 설립된 만큼 그 중요성을 더 깊이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의학계는 성차의학에 대한 연구로 심근경색, 심부전, 자가면역질환, 우울증, 갑상선 질환, 당뇨병등 많은 분야에서 남녀 간에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고 이를 의학 현장에 적용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2의 뇌 장 혁명p.108

 

 

​​

 

 

 

건강한 삶을 위한 장 건강 프로젝트

 

 

음식의 소화 흡수 배출 및 면역을 책임지는 기관, !

 

 

소화란 섭취한 음식물을 분해하여 흡수하기 쉬운 형태로 변화 시키는 과정입니다. 흡수는 소화에 의해 만들어진 영양소들을 체내로 빨아들이는 과정입니다. 흡수에 문제가 생길 경우 인체에 영양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므로 각종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흡수되고 남은 찌꺼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배출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배출에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남은 찌꺼기들이 하나 둘 쌓이고 부패하면서 어마어마하나 독소를 뿜어냅니다. 이 독소들은 인체에 구석구석으로 퍼져 각종 질병을 유발하게 되고요.

 

 

2의 뇌 장 혁명은 각종 장 질환을 구체적이면서도 알기 쉽게 설명해 줍니다. 남녀 간 질환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와 장 건강을 저해하는 요인들을 심도 있게 다룹니다. 특히 독소가 온몸으로 퍼져나가는 메커니즘은 짐작했던 것보다 훨씬 더 기민하며 충격적입니다. 장을 건강하게 유지할 명확한 이유를 확인시켜주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면역은 물론 뇌 건강까지 좌우하는 장을 제대로 알고 지켜나감으로써 몸과 마음이 균형 잡힌 삶을 영위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에 수록된 '대국민 건강 선언문' 10가지 수칙까지 잘 지켜나간다면 금상첨화겠지요.

 

​​

 

장에 관한 의학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는 이 책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낯선 의료 용어들이 등장하긴 하지만 그에 관한 설명이 오래 이어지지 않습니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필요한 포인트에서 적절히 활용하고 있다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머리 아파가며 공부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장의 역할에서부터 중요성까지,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과 생활 습관 속 장 건강 관리법까지 책을 읽어나가는 동안 조목조목 이해하고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남은 건 실천이겠지요.

 

 

장 건강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2의 뇌 장 혁명을 추천합니다!

 

 

 

 

 

 

_ 국일출판사 서포터즈 협찬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