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미래전략 2024 - 포스트 AI 시대 당신의 도전과 기회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미래전략연구센터 지음 / 김영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4

 

 

포스트 AI 시대

 

당신의 도전과 기회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미래전략연구센터

 

 

출판 _ 김영사

 

 

"인간과 기계의 넥스트 스텝에 관한 고찰"

 

 

 

​​

 

 

 

포스트 AI 시대를 예견하는 참으로 인간적인 책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4는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고민의 결과물로 카이스트 미래전략 열 번째 보고서입니다. 2015년부터 국가미래전략 정기 토론회를 개최하며 국가의 미래를 위한 전략 보고서인 '문술리포트'를 발행하고 있는데요, 그중 일반 독자들을 위해 재구성한 것이 바로 이 책입니다.

 

 

포스트 AI 시대를 다루고 있는데 이 책은 참 인간적입니다. 놀라운 변화를 넘어 '극적'이고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날 미래에 우리가 놓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인본주의임을 강조합니다.

 

 

이 책은 포스트 AI 시대의 전략과 정책을 구상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동시에 인간의 존재와 정체성에 대해 깊이 고찰하게 만듭니다.

 

 

​​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을까요?

 

 

인간이 되는 기계, 기계가 되는 인간

 

 

인간이 되는 기계

 

 

번역에서 의약품 개발까지 거대 언어 모델이 사회를 바꿔갑니다. 청렴하고 공정한 AI가 인간 정치인의 업무를 대체하고, AI 학습을 위한 데이터 확보 경쟁이 심화됩니다. 휴머노이드 로봇이 인간과 공존하는 세상, 기계가 인간이 됩니다.

 

 

 

기계가 되는 인간

 

 

노화를 질병처럼 치료하는 세상이 오고 있습니다. 장애 극복을 넘어선 신체 증강 기술이 보편화되고, 'DIY 유전자 편집'이 가능해집니다. 현실과 가상을 오가는 '메타 인간'이 등장하는 세상, 인간이 기계가 됩니다.

 

 

 

우리가 살아갈 미래는 디스토피아일까요? 유토피아일까요? 그것은 오로지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정체성과 존엄성을 어떻게 정립해 나가는지에 달려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은 그 고민을 함께 해보자고 권합니다.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41부에서는 호모사피엔스가 상상하는 포스트 AI 시대의 변화와 함께 호모사피엔스가 만들고 있는 21세기의 새로운 도구들을 살펴봅니다. 그리고 호모사피엔스가 만든 도구들이 다시 인류의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킬지를 휴머니즘 관점에서 질문하고 답을 찾아갑니다.

 

 

2부에서는 사회, 기술, 환경, 인구, 정치, 경제, 자원 등의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국내외의 다양한 환경 변화를 검토한 후 미래 전략 차원에서 대응 방안을 논의합니다.

 

 

 

1부에서 AI가 가져올 '극적'이고 '혁명적'인 변화들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다루고 있는 영화 속 이야기들은 여전히 비현실적입니다. 놀라운 건 카이스트에서 포스트 AI 시대를 예견하면서 첨단 과학의 기술이 가져올 변화의 힘을 비판적으로 인식하라고 경고한다는 점입니다. 황금빛 혹은 장밋빛 미래에 환호만 보낼 것이 아니라 고민을 거듭해야 함을 환기시켜 줍니다.

 

 

이것은 '인간이 도구를 만들어내지만, 이후에는 도구가 인간을 변화시킨다'라는 추천사의 첫 구절과도 통하는 부분입니다.

 

 

 

 

 

2부에서는 다양한 영역에서 우리나라의 현실적인 문제들을 다룹니다. 각 영역별 구체적인 미래상을 담아 실질적인 정책 구성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나라의 앞날을 책임지는 위치에 계신 분들이 이런 자료를 의미 있게 받아들여 거시적인 관점에서 정책을 펼쳐나가기를 바라봅니다. 우리의 삶은 4, 5년 단기전이 아니니까요.

 

 

 

 

1. '포스트 AI 시대

 

휴머니즘의 미래' 중에서

 

 

우리가 깊이 생각해 봐야 할 것은 한마디로 휴머니티의 확장, 즉 인간성의 외연이 어디까지 넓어질 수 있느냐 하는 문제이다. 인간이 AI를 만들었지만, AI가 다시 인간을 새로운 존재로 거듭나게 한다. 미래의 인간상을 논의하는 포스트 휴먼 담론에서 인간은 더 이상 호모사피엔스라는 생물학적 존재로만 규정되지 않는다. 이제 인간은 필요에 따라 신체 일부를, 더 나아가서는 신체 전부를 교환할 수도 있게 되는 것이다.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4p.47

 

 

 

인류의 종말을 생각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불가항력적인 자연 재난에 의한 종말이 아닌 인간이 만들어 낸 인공지능에 의한 인간의 종말! AI는 가장 강력하면서도 가장 위협적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인간과 AI가 공존하고 마침내 결합하게 될 미래에는 과학적 상상력과 더불어 윤리적 상상력이 반드시 의로운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합니다.

 

 

'인간의 사이보그화가 전면적으로 진행된 포스트 휴먼 세상이 언제 본격적으로 펼쳐질지는 전문가마다 생각이 다르며, 21세기 중반을 지나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48)'고 합니다. 과학적 상상력이 발전시킨 미래 세상에 윤리적 상상력이 어디까지 범위를 확장할지 고민해 볼 문제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우리의 미래가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 사이, 어느 곳에 자리매김할 것인가는 윤리적 상상력에 달린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

 

 

2. '변화에 대처하는

 

STEPPER 전략' 중에서

 

 

 

1부에서 포스트 AI 시대 미래를 예견했다면 2부에서는 이런 시대적 변화에 대처하는 STEPPER 전략을 제시합니다.

 

 

최고 이슈 중 하나인 초고령화 사회, 기술 패권을 결정할 첨단 바이오산업, 탄소중립에서 기후변화 적응까지, 지방 소멸을 막을 발전 전략, 적극적 이민정책이 가져올 편익과 비용, 증가하는 1인 가구와 가족의 재구성, 공공분야 초거대 AI 도입 방향, 육해공을 넘어 가상의 공간으로 확장되는 AI를 통한 사이버 심리전, 변하지 않는 전략 자산, 식량 안보, 첨단 소개 개발, 기술 패권 시대 더 중요해진 국부 지식 재산 등 7가지 분야의 현안들에 대한 STERRER 전략을 제시합니다.

 

 

 

​​

 

 

이야기를 마무리하며

 

-'선비정신'과 함께하는 미래로의 여정-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4

저자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미래전략연구센터

출판

김영사

발매

2023.10.29.

현재 우리가 어떠한 결정과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미래가 변화될 수 있으며, 우리가 미래에 대해 어떠한 비전과 목표로 세우느냐에 따라 현재를 바꿀 수 있다.

 

 

프롤로그 중에서

 

책에는 SF 영화를 '미래를 내다보는 창'으로 표현한 부분이 있습니다. 생성형 AI 수준이 아니라 인간을 넘어서는 지능과 인간의 감정까지 갖춘 인간형 인공 초지 지능의 시대가 머지않았음을 예견합니다.

 

 

<아이, 로봇>을 극장에서 관람하던 때의 충격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감정을 가지고 스스로 생각하며 행동하던 써니라는 존재가 어쩌면 로봇 속에 섞이게 될 인간의 미래 모습은 아닐지. 그러한 상황에서 인간이 윤리적 선택에 있어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그때 우리는 누구를 향해 인간다움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숨이 턱 막히는 가파른 변화 속에서 우리가 해야만 하는 일, 순수 인간이기에 할 수 있는 일들을 고민해 봐야 할 시점입니다.

 

 

 

 

이제 우리는 미래를 향한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면서 처음 생각했던 '선비정신'을 다시 떠올려봅니다. 우리 선조들이 정파나 개인의 이해관계를 떠나서 오로지 대의와 국가, 백성을 위해 시시비비를 가리고자 했던 그 '선비정신'으로 시대의 물음에 답을 찾아가겠습니다.

 

 

에필로그 중에서

 

인간이 만들어낸 인공지능이 변화시킬 미래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세상이 될 것입니다. 인간화되는 방향으로 진화할 AI 속에서 인간의 정체성과 존엄성 확립은 그 어느 것보다 중요한 문제입니다.

 

 

결코 놓아버리지 말아야 할 인본주의에 대해, 인간으로서의 삶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게 만드는 책.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4의 에필로그에서 '선비정신'을 만나는 순간, 미래는 유토피아의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품어보게 됩니다.

 

 

미래를 예견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는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4.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트렌드 읽기가 아니라 더 의미 있습니다.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민과 고찰이 더 나은 미래를 제시해 주리라 믿습니다.

 

 

 

 

 

 

* 김영사 서포터즈 협찬 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