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적 순간의 대화 - 상황과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드는 성공적 대화 기술, 개정판
조셉 그레니 외 지음, 김경섭 외 옮김 / 김영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정적 순간의 대화

 

 상황과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드는

 성공적 대화 기술

 

 

저자 _ 조셉 그레니 / 케리 패터슨

 론 맥밀런 / 알 스위즐러 / 에밀리 그레고리

 

출판 _ 김영사

 

 

아마존, 뉴욕타임스 초장기 베스트셀러

 전 세계 500만 부 판매

 3차 최신 개정판

 

 

 

 

20년 넘게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아온 대화법의 고전을 알고 계시나요?

 

새로운 시대의 변화를 반영해 최신 개정판을 선보인 결정적 대화의 순간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지난 20년간 책 속 개념들은 다양한 시험 무대에 오르며 수많은 사람들의 삶에 극적인 변화를 가져왔다고 합니다. 결정적 순간의 대화가 어떻게 인생까지 바꿀 수 있을까요?


 

직장 생활, 인간관계, 건강에 이르기까지 삶의 모든 영역에서 긍정의 변화를 불러오는 대화의 비결을 담고 있는 책결정적 대화의 순간은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인 저자들이 포천 500대 기업부터 분쟁지역의 비영리기관까지 전 세계의 조직을 연구하여 내놓은 결과물입니다. '인간관계나 팀, 조직, 심지어 국가가 안고 있는 거의 모든 만성적 문제의 중심에는 사람들이 결정적 순간의 대화를 하지 않거나 효과적으로 하지 못한 사실'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오랜 세월 추적·관찰한 끝에 결정적 순간의 대화 모델을 이 책을 통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 책의 내용들은 가설이 아닌 실제적인 결과물입니다. 인생에 놀라운 변화를 불러일으킬 결정적 대화의 방법부터 실제로 변화를 불러일으킨 놀라운 사례들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결정적 순간의 대화가 어떻게 삶을 극적으로 바꾸어 놓는지 지금부터 그 놀라운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

 

 



'결정적 순간의 대화'

 

결정적 순간의 대화는 누구에게나 일어난다.

결정적 순간의 대화란 바로 당신의 삶을 바꾸는 일상 대화를 가리킨다.

 

소통과 불통의 한 끗 차이는 무엇일까요? 결정적 순간에 어떤 대화를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집니다. 결정적인 대화를 해야 할 때 우리는 대부분 세 가지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대화를 회피하거나, 대화에 임하지만 제대로 대화하지 않거나, 대화에 적극적으로 임해 잘 해결해 나갑니다. 불통과 소통은 문제가 발생한 시점에서 얼마나 지체하는지, 어떤 대화 태도를 취하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결정적 순간의 대화란?

두 사람 이상이 의견에 차이가 있고, 중요한 이해관계가 걸린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감정이 격해질 때 일어나는 대화를 말합니다.

 

대화의 성패를 결정하는 요인은?

문제가 발생한 시점부터 관련자들이 솔직하면서도 정중한 방식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에 달려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확실한 방법은?

효과적인 대화를 시작하는 가장 빠른 방법을 찾는 것뿐입니다. 결정적 순간의 대화를 해야 하는 순간이 왔을 때 세 가지 선택지를 고를 수 있으며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문제가 해결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문제를 질질 끌다가 감당하지 못할 수준으로 악화하기 전에 대화를 시작해 효과적으로 상황을 해결하는 방안은 무엇일까?

답은 이러한 관계를 성공적으로 다루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결정적 순간의 대화 기술을 습득하는 일이다. 필요한 기술을 갖췄다는 자신감이 생기면 이런 대화를 시도하는데 주저하지 않게 된다. (28)

 

 

​​


 

결정적 순간의 대화를 위한 3단계 대화 전략

 


우리는 대화를 하는 동안 간혹 이성의 끈을 놓아버리기도 합니다. 격한 감정에 사로잡히다 보면 주객이 전도되어 대화의 논제에서 벗어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친구, 배우자, 직장 등 관계와 상황을 가리지 않고 발생합니다.

 

일상에서의 일반적인 대화부터 촌각을 다투는 위급 상황까지 우리는 어떻게 해야 결정적 순간임을 인지하고 제대로 된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을까요?

 

책에서는 결정적 순간의 대화를 위한 3단계 핵심 전략을 제시합니다. 대화 전, 대화 중, 대화 후 각각 어떤 말과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대화 전에는 자신의 감정을 다스릴 줄 알아야 합니다. 대화 중에는 상대방의 속마음을 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대화 후에는 도출된 결과에 따라 행동으로 옮기고 원하는 성과를 거둬들여야 합니다.


 

각 단계별로 다양한 예시를 통해 결정적 순간의 대화를 실감 나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저자들이 제시하는 방법론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고 어떤 결과를 도출하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개인을 넘어 기업과 국가에 이르기까지 여러 극적인 사례들이 더해진 이 책은 결정적인 순간에 하는 대화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줍니다. 인생과 운명까지도 바꾸게 할 결정적 순간의 대화가 궁금하시다면 책을 통해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 3단계 대화 전략 - 목차로 살펴보기 +

 

 

STEP 1. 입을 열기 전에 할 일 _ 성공적인 대화의 전제 조건

 

 

대화 전, 나의 감정을 다스리는 법

 

 

3. 초점을 맞출 주제를 선택하라 : 적절한 대화를 나누고 있는지 확신하는 법

 

4. 진심을 가지고 시작하라 :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에 초점을 유지하는 법

 

5. 내 스토리를 돌아보라 : 화가 나거나 겁이 나거나 상처를 받았을 때 대화를 계속하는 법

 

 

 

STEP 2. 입을 여는 법 _ 어떻게 말하고, 어떤 말을 먼저 하고,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대화 중, 상대방의 속마음을 알아보는 법

 

 

6. 과정을 살펴보라 : 안전감이 위협받는 때를 알아차리는 법

 

7. 안전지대를 만들어라 : 어떤 이야기도 할 수 있도록 대화를 안전하게 만드는 법

 

8. 내 입장을 말하라 : 거슬리지 않고 설득력 있게 말하는 법

 

9. 상대방의 입장을 말하라 : 상대방이 화가 나 있거나 침묵할 때 경청하는 법

 

10. 당신의 펜을 되찾아라 : 가혹한 피드백을 받았을 때 회복하는 법

 

 

 

STEP 3. 대화를 마무리하는 법

 

 

대화 후, 행동으로 옮기고 성과를 거두는 법

 

 

11. 행동에 나서라 : 결정적 순간의 대화를 행동으로 옮기고 성과를 얻는 법

 

12. "맞습니다, 하지만" : 까다로운 상황을 위한 조언

 

13. 대화 원칙 총정리 : 대화 준비와 학습을 위한 도구

 

 


 

<김영사 서포터즈 협찬 도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