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앞의 미래 - 미래학자가 그리는 기회의 지도 굿모닝 굿나잇 (Good morning Good night)
최윤식 지음 / 김영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 앞의 미래

 

미래학자가 그리는 기회의 지도

 

저자 _ 최윤식

출판 _ 김영사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고

대비할 수 있게 만드는 책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불확실한 미래에 맞설 수 있는 미래 수업입니다!

 

 

   


당신 앞의 미래?


 

이 책은 인간이 창조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가까운 미래의 선택지를 살펴보면서, 혁신적인 기술 발전과 변혁을 두려워하지 않고 시대에 어울리는 이내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미래에 대한 창조적인 생각과 용기 있는 의사결정을 돕는 의미 있는 예측이자 곧 다가올 놀라운 기회에 대한 선구안을 제공할 이정표가 되어줄 것이다.

 

당신 앞의 미래AI, 메타버스, 블록체인, 나노·바이오산업에 이르기까지 미래에 주목할 만한 주요 기술 키워드를 중심으로 산업·일자리·인재 동향을 예측한 책입니다. 최윤식 박사는 미래에 인간이 마주하게 될 이 같은 다양한 선택지를 미래학자의 시선에서 기회의 지도 안에 담아내고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을 넘어 5차 산업 혁명으로 이어질 격변하는 미래에 적응하고 성장해 나갈 방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각 분야 최고의 학자와 연구자가 미래 세대를 위해 만든 <굿모닝 굿나잇> 시리즈 열세 번째 책 당신 앞의 미래를 통해 미래에 대처하는 가장 지혜로운 방법을 모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굿나잇 굿모닝> 라이브러리는 21세기 지식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지혜를 선사하는 길잡이 역할을 할 책을 만듭니다.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는?

 

 

저자_ 최윤식

 

아시아를 대표하는 전문 미래학자이자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 소장. 미래학, 경영학, 철학, 윤리학, 신학을 공부한 저자는 전 세계 각국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전문 미래학자들의 모임인 세계전문미래학자협회APF 이사회 임원으로 활동했으며, 아시아와 한국을 대표하는 전문 미래학자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구성을 살펴볼까요

 

   

들어가는 말

 

1. 미래 혁명은 진행중

2. 인공지능 발전은 끝이 없다

3. 모든 것이 연결된 시대가 온다

4. 블록체인 시대는 오래간다

5. 놀라운 미래는 5차 산업혁명기부터

6. , 직장, 인재의 변화

 

주석

 

 

창조적 기회를 준비하는 최윤식 박사의 미래 수업

지식 라이브러리 <굿모닝 굿나잇> '미래 편'

 

- 사람의 두뇌는 컴퓨터를 직접 연결할 수 있을까?

- 자율주행차 덕분에 운전면허가 사라질까?

- 암호화폐가 법정화폐로 인정받을 수 있을까?

- 현실 공간보다 메타버스에서 일하는 시간이 많아질까?

- 사람의 수명을 200년 까지 늘릴 수 있을까?

 

우리가 궁금해하고 두려워하는 미래의 모습을 예측하고 있는 이 책은 예언이 아님을 분명히 밝힙니다. 저자가 예측하는 미래 모습은 논리나 확률적인 측면에서 가능한 미래 시나리오입니다. 공상 과학 영화를 보듯 신기해하며 이 책을 대할 일이 아닙니다. 예측은 빗나갈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막연한 두려움에서 벗어나 미래의 당당한 구성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이 미래 예측 시나리오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책 속으로

 

 

당신 앞의 미래의 핵심 키워드는 AI, 자율주행, 메타버스, 블록체인과 같은 미래 기술들입니다. 미래 기술이라고만 규정하기에 이미 우리에게 친숙해진 용어들이기도 합니다. 알 것 같으면서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이 기술들이 미래 우리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어떤 작용을 할까요? 우리는 이 기술들을 활용해 어떤 직업적 선택들을 하게 될까요? 고민해 볼 부분들이 참으로 많은 책입니다.

 

이 책은 신기함으로 가득한 가상의 세계를 눈앞에 펼쳐질 듯 선명하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이것은 공상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실현 가능한 미래에 대한 예측이니까요. 변화를 미리 예측하고 준비해 나가는 것은 대변혁기를 살아갈 기본자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기는 인간 주위에 있는 모든 사물이 지능을 지니고 정보를 교류하는 '정보 지능혁명 시대'. 나는 5차 산업혁명기는 인류 역사상 최최로 기술을 인간의 생물학적 뇌와 신체 발전에 직접 적용해 대변혁을 일으키는 '인간 혁명 시대'가 도리 것이라고 예상한다. 4차 산업혁명기가 인공지능과 인공지능 로봇기술이 주도하는 시대라면 5차 사업 혁명기는 바이오와 나오 기술이 주도하는 시대다.

 

​『당신 앞의 미래p.137

 

 



 

세상이 흔들리면 위기가 발생하지만 새로운 기회도 생긴다. 다가오는 미래가 위기가 될지, 기회가 될지는 이 책을 읽는 독자에게 달려 있다. 준비하는 자에게는 그것이 기회이자 더 나은 미래로 다가올 가능성이 크다. 내가 이 책을 쓴 이유가 여기에 있다. 나는 독자들이 다가오는 미래를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준비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한다.

 

당신 앞의 미래중에서



 

 

김영사 서포터즈 협찬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