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노인은 늙지 않는다 - 당신이 몰랐던 노화에 관한 오해와 진실
베른트 클라이네궁크 지음, 강영옥 옮김 / 김영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한 노인은 늙지 않는다

 

기대 수명보다

건강 수명이 더 중요한 시대의

노화 관리법

 

 

저자 _ 베른트 클라이네궁크

출판_ 김영사

 

 

'가속 노화'라고 들어보셨나요?

 

현재 3,40 대는 부모 세대보다 더 빨리 늙을 수 있는 첫 세대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가공식품에 노출되는 것을 시작으로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온갖 유해 물질과 나쁜 습관을 몸에 쌓아온 세대이기 때문입니다. 기대 수명은 늘어났지만 건강 수명은 긍정하기 어려운 상황. 한마디로 병원 신세를 지거나, 누군가에 의존하는 생활이 더 빨라지고 길어질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기대 수명을 넘어 건강 수명을 늘리고 싶은 분들이라면 주목해야 할 책이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세계적인 안티에이징 전문가이자 유럽 최대 노화 방지 협회 '독일항노화의학협회' 회장인 저자가 쓴 행복한 노인은 늙지 않는다가 바로 그 책입니다.

 

 

'노화에 관한 오해와 진실을 밝히고 노화의 패러다임을 바꿀 노화 해방 지침서'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는 이 책은 한 마디로 흥미롭습니다. 나이는 들어가지만 젊음을 유지하고 싶은 인간의 욕망을 꿰뚫어본 책이라고 할까요. 전문 용어의 등장으로 더디게 읽히는 부분도 있습니다만, 노화를 늦출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니 안티에이징을 원하신다면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1장 조종당하는가, 스스로 결정하는가?

: 우리 삶을 지휘하는 호르몬 시스템

 

2장 결코 피할 수 없는 인생의 동반자

: 스트레스와 잘 지내는 법

 

3장 정신에도 면역 체계가 있다면

: 회복탄력성이 있고 없고의 차이

 

4장 행복한 노인은 늙지 않는다

: 삶의 기쁨을 극대화하는 법

 

5장 뇌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 똑똑하게 잘 먹는 법

 

6장 장내균은 존재한다, 고로 생각한다

: 장 건강에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이유

 

7DNA는 잘못이 없다

: 유전자와 노화의 상관관계

 

8장 회색 뇌세포와 블루존

: 100세 노인에게 배우는 젊음

 

9장 불치병 치매, 극복 가능할까?

: 망각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법

 

10장 젊다고 생각하면 젊은이 아니겠는가?

: 노화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

 

노화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레 따라오는 수순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책에서는 생각을 바꾸는 것으로도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도 중요하지만, 노화는 머리 쓰기 나름이라는 것!

 

영양 섭취와 운동은 변함없이 중요한 주제다. 하지만 이 두 가지만 이 우리가 활력 있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별로 신경 쓰지 않았지만 훨씬 더 중요한 부분이 있다. 다름 아닌 우리의 '생각'이다. 우리의 소화 체계와 운동 기관만이 건강한 노화에 기여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머릿속에 있는 850억 개의 신경세포도 같은 일을 한다. 성공적인 노화는 특히 바른 정신 자세와 관련된 문제이기도 하다. (8)

 

노화도 우리가 선택적으로 늦출 수 있는 영역이라면 더 늦기 전에 시도해 봐도 좋지 않을까요? 책에는 호르몬부터 스트레스, 회복탄력성, 브레인 푸드, 후성유전학, 장수촌 생활양식, 신경가소성에 이르기까지 노화를 늦추는 뇌 관리 방법을 체계적으로 증명해 보이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들을 하나하나 따라가는 동안 자신의 삶에 적용할 부분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 몇 가지만이라도 시도해 본다면 분명 노화를 늦추는데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증명된 방법들이니까요.

 

 

젊음 유전자는 평생 관리할 수 있다

 

 

행복한 노년을 위해 날마다 젊어지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외향적인 젊음과 더불어 내적 건강법까지 알려주는 책. 노화를 선택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만드는 책.

 

이 책이 노인 인구 비율이 갈수록 높아지는 우리나라의 현 상황에 한 줄기 희망과도 같은 책이 되어주길 바랍니다. 항노화 의학과 뇌과학을 기반으로 한 노화 연구의 결실인 만큼 이 책이 노화의 종말을 선언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책을 읽고 실천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


 

노년에는 경험이 쌓이고 사회적 환경이 변하면서 낙관적인 관점이 생긴다. 인간은 평생 배우는 존재로서 성격 또한 평생 발달시킬 수 있다. 회복탄력성도 마찬가지다.102

 

항노화 의학은 초창기부터 '더 오래 사는 것보다 더 의미 있는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원칙을 고수해왔다.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더 기쁘게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더 오랜 시간 기쁘게 살 수 있다.126

 

유전자는 확정된 설계도가 아니라 평생에 걸쳐 완성된다. 2의 유전자 코드인 후성유전체가 있어서, 생활양식과 환경적 요인으로 유전자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220

 

알츠하이머병은 신체 기관의 기능적 상실보다 불안감이 훨씬 크다. 인간에게 뇌를 잃는 것은 곧 자신을 잃는 일이기 때문이다.253

 

 

 

📖김영사 서포터즈로 활동하면서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