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명탐정 셜록 홈즈 18 ㅣ 어린이 세계 추리 명작 시리즈
아서 코난 도일 지음, 이혜영 그림 / 국일아이 / 2023년 3월
평점 :

명탐정 셜록 홈즈 18
<바스커빌 가문의 사냥개>
작가 _ 아서 코난 도일
그림 _ 이혜영
출판 _ 국일아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불멸의 고전
셜록 홈즈 시리즈 중 대표 장편
셜록 홈즈 시리즈 좋아하시나요?
최근 국일아이 서포터즈로 활동하면서 처음인 듯 새로운 마음으로 셜록 홈즈를 읽고 있습니다. 읽을수록 이 책이 왜 변함없는 고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지 여실히 깨달아가고 있어요.
일단 재미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이 기가 막혀요. 억지스럽거나 과하지 않습니다. 작은 단서 하나로도 놀라운 추리를 선보이는 셜록 홈즈의 매력에 빠져들 수밖에 없답니다. 사건의 해결이라는 결론도 중요하지만 저는 그 과정을 높이 평가하고 싶어요.
예를 들어 지팡이 하나를 가지고도 그 주인이 어떤 인물일지 추리해 나가는 과정은 놀라움을 안겨줍니다. 아이들이 셜록 홈즈 시리즈를 탐독하다보면 어쩌면 하나의 사물이나 현상에 더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게 될지도 모릅니다. 마치 홈즈가 사건을 대할 때처럼 말이지요.
'추리'를 제대로 하려면 일단 사물을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생각을 더해야겠지요. 그 생각과 관찰을 바탕으로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약간의 상상까지 곁들일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지요.
국일아이 명탐정 셜록 홈즈 시리즈는 아이와 부모가 함께 읽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책입니다. 어른인 제가 읽어도 푹 빠져들만큼 한 번 펼치면 손에서 놓지 못하겠더라고요. 아이와 함께 재미있게 읽으시고 교감 나누기에 좋을 것 같아요.
바스커빌 가문의 사냥개
바스커빌 가문을 둘러싼 범죄인가?
초자연적으로 일어나는 하늘의 단죄인가?
"글쎄, 누군가가 악마 노릇을 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겠지. 어찌되었든 일단 두 가지를 생각해 봐야 하네. 하나는 이것이 범죄 사건인가 하는 점이야. 그리고 또 하나는, 만약 범죄 사건이 맞다면 무슨 이유로, 또 어떤 방법으로 저질렀는가 하는 점이야. 하지만 모티머 씨의 말대로 범죄가 아니라 초자연적인 현상이라면 굳이 내가 나서서 조사할 필요도 없겠지. 그러니 중요한 건 범죄인가 아닌가, 그 점부터 확실하게 알고 시작해야 하네."
국일아이. 『명탐정 셜록 홈즈 18』 p.53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명탐정 셜록 홈즈 18』권입니다. 셜록 홈즈 시리즈 중 대표 장편인 '바스커빌 가문의 사냥개'를 수록하고 있어요. 200페이지에 달하는 내용이지만 지루한 부분이 없습니다. 처음 사건을 의뢰 받을 때부터 해결할 때까지 손에 땀을 쥐게 만들어요. 하나의 단서에서 다음 단서로 이어지는 과정이 추리의 연속이라 흥미진진합니다.
추리 소설의 특징 중 하나는 비중없는 등장인물이라도 의심스럽기 마련인데요, 사건을 풀어나갈수록 인물을 분석하는 과정도 재미있습니다. 특히 이번 편에서는 여러 등장 인물의 사정이 얽히고 설켜 있어 더 흥미로웠어요. 전혀 예상하지 못한 반전까지!
구성을 살펴볼까요
셜록 홈즈의 시그니처로 꾸며진 목차가 먼저 등장합니다. 감각적이지요.
특이한 의뢰인, 바스커빌 가문의 저주, 지옥에서 온 사냥개, 베리모아 부부의 비밀, 황야를 떠도는 사나이 등 제목만으로도 이미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것 같아요.
등장 인물을 소개하는 페이지가 이어집니다.
셜록 홈즈 시리즈를 읽게 되시면 등장 인물 소개를 꼼꼼하게 살펴보시길 권합니다. 사건의 전체적인 흐름과 줄거리를 파악할 수 있으니까요. 추리 소설인 만큼 등장인물 모두가 의심스러운 상황에서 특히 이 인물들에 집중하며 추리를 해보면 된답니다.
일러스트를 주목해 주세요.
책의 중간중간 일러스트가 등장합니다. 이 그림들은 사건의 핵심 내용이자 결정적인 단서 역할을 하기도 해요. 다 읽고 나면 왜 이 장면들을 수록했는지 큰 그림을 이해할 수 있답니다.
특히, 표지의 일러스트는 홈즈의 놀라운 추리력과 독자의 예상이 접점을 이루는 부분이기도 해서 책을 다 읽고 저도 모르게 전율을 느꼈답니다. 이것은 스토리를 완벽하게 이해한 일러스트레이터의 혜안이 아닐까 싶어요.
추리와 상상을 손에 잡힐 듯 만들어주는 절묘한 조화!
예상치 못한 놀라운 반전
이 글을 시작하기 전 <바스커빌 가문의 사냥개>가 '사람에 의한 범죄인지, 초자연적인 단죄인지' 의문을 제기했었는데 혹시 기억하실까요?
이 의문은 반전과 함께 서서히 풀려 나갑니다. 푸른 섬광을 빛내며 기괴한 울음 소리를 지닌 커다란 체구의 사냥개와 그를 둘러싼 비밀, 바스커빌 가문에 드리워진 의문의 저주까지. 고요하고 광활한 황야에서 펼쳐지는 을씨년스러운 이야기는 셜록 홈즈 시리즈 중 단연 손꼽히는 명작일 수밖에 없습니다.

추리 소설을 좋아하는 아이와
셜록 홈즈를 그리워하는 부모가
함께 읽고 공감하며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국일아이 <명탐정 셜록홈즈>시리즈
단편을 수록한 책부터
장편을 수록한 책까지
관심있는 권 부터 골라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국일아이 출판사 서포터즈로 활동하면서 책을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