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명탐정 셜록 홈즈 16 ㅣ 어린이 세계 추리 명작 시리즈
아서 코난 도일 지음, 이혜영 그림 / 국일아이 / 2023년 1월
평점 :
명탐정 셜록 홈즈 16
어린이 세계 추리 명작 시리즈
불멸의 고전 셜록 홈즈 시리즈
대장정을 알리는 첫 이야기
"주홍색 연구"
작가 _ 아서 코난 도일
그림 _ 이혜영
출판 _ 국일아이
어릴 적 아무런 배경지식 없이 셜록 홈즈를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흑백의 삽화가 간간이 지면을 채우던 나의 첫 탐정 시리즈. 무슨 이야기인지도 모른 채 홀린 듯 책을 읽었던 것 같아요. 집에 있는 유일한 전집 속에서 발견한 셜록 홈즈는 어린 마음에도 강한 인상을 남겼던 작품입니다.
올해 초부터 국일아이 출판사 서포터즈로 활동하면서 『명탐정 셜록 홈즈』 시리즈를 만나보고 있습니다. 어른 책으로 셜록 홈즈 시리즈를 소장하고 있는데요, 어린이 도서로 만난 건 국일아이 출판사가 처음입니다. 어른 책과는 또 다른 매력으로 저를 다시 한번 셜록 홈즈의 세계에 빠져들게 만들었지요.
국일아이 명탐정 셜록 홈즈만의 특징
국일아이 '어린이 세계 추리 명작 시리즈' 『명탐정 셜록 홈즈』가 벌써 17권까지 출간되었습니다. 꾸준하게 셜록 홈즈 이야기를 출판하고 있는 이유가 분명 있을 텐데요, 몇 가지로 정리해 보았어요.
◆ 수많은 이야기 중 어린이에 맞는 내용 엄선
◆ 어린이가 읽기 쉽도록 재구성한 스토리
◆ 사건의 긴장감과 생동감을 살린 감각적인 일러스트
◆ 탄탄한 스토리를 따라가는 동안 추리력, 판단력, 논리력, 상상력 up
아이의 오감을 깨워주기에 충분한 불멸의 고전, 명탐정 셜록 홈즈! 일단 재미있어서 순식간에 읽을 수 있어요. 무엇보다 번역이 매끄럽고 문체도 정갈합니다. 생동감 넘치는 일러스트는 긴장감과 호기심을 자극해 탐정 시리즈를 읽는 묘미를 배가시켜주지요. 아이는 물론 부모님께서도 푹 빠져서 읽기에 충분합니다.
주홍색 연구. 셜록 홈즈 시리즈의 첫 이야기
오늘 소개해 드릴 책은 '제16권 주홍색 연구' 편입니다. 셜록 홈즈 시리즈의 첫 시작을 알리는 작품이지요. 기존에 소개해 드린 책에는 세 편씩 단편을 수록하고 있고요, 이번 책은 한 편의 장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국일아이 셜록홈즈 시리즈가 처음이시라면 16권부터 보셔도 좋고, 단편부터 시작하고 싶다면 어떤 책을 고르셔도 괜찮습니다. (단, 15권 마지막 편에는 셜록 홈즈의 마지막이 될 뻔한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단편을 먼저 읽고 장편으로 넘어왔는데요, 아이들이 홈즈에 입문하기에는 단편 수록 집이 먼저여도 좋을 것 같아요.
16권은 불멸의 탐정 시리즈가 처음 탄생하는 이야기라 의미가 있습니다. 홈즈와 왓슨의 첫 만남부터 최고의 파트너로 거듭나기까지의 과정은 물론이고요, 과학적 추리를 바탕으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이 이 작품 속에 고스란히 녹아있습니다. 긴 호흡으로 이어지는 이야기인데 시종일관 긴장감을 유지하게 해줍니다.
홈즈를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 어떤 첨단 장비도 없던 시절, 명석한 두뇌를 기반으로 놀라운 관찰력과 추리력을 발휘해 사건을 해결해나간다는 점입니다. 책을 읽다 보면 계속해서 감탄을 하게 되는 대목이지요. 억지스럽지 않아요. 날카로운 시선과 감각으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명탐정 홈즈에 빠져들 수밖에 없답니다.
+ 참고로 이것은 왓슨이 홈즈를 관찰하고 기록한 내용입니다. 일명 '홈즈의 지식 범위 표'이지요 :)
홈즈는 문학, 철학, 정치 등에 대해서 모르는 게 아니라 그저 관심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왓슨은 이것저것 물어서 알게 된 것을 바탕으로, 홈즈의 머릿속에 들어 있는 지식의 범위를 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표를 살펴보던 왓슨은 저도 모르게 웃음이 났습니다. "도저히 종잡을 수가 없군. 에라, 모르겠다." 왓슨을 종이를 난롯불 속으로 집어넣어 버렸습니다. (34페이지)
국일아이. 명탐정 셜록 홈즈 16권 구성
<명탐정 셜록 홈즈와 떠나는 추리 여행>
셜록 홈즈 시리즈를 포괄적으로 소개하는 페이지입니다.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해 책에 대한 기대감을 상승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지요.
<목차>
한 편의 장편 소설을 수록하고 있는 16권. 목차를 통해 사건을 유추해 보는 재미를 가져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등장인물 소개>
등장인물 소개는 꼭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인물을 파악하는 의미도 있지만 스토리를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등장인물 소개부터 작품의 긴장감이 전해져 오는 것 같아요.
사건의 긴장감과 생동감을 더한 삽화
그림을 그리신 이혜영 작가님은 아동미술교육을 전공하고 순정만화로 데뷔한 분이랍니다. 웹툰, 일러스트레이터, 어린이 만화 스토리 작가 등 폭넓은 활동을 이어가고 계시다고 해요. 작가님의 여러 작품 중 <까칠한 재석이>는 저도 아는 작품이라 반가웠어요.
명탐정 셜록 홈즈가 추리소설인 만큼 인물의 표정과 상황 묘사가 중요한데요, 이 부분들을 섬세하게 잘 그려내신 것 같아요. 그림만 봐도 긴장감과 생동감이 그대로 느껴지거든요. 순정만화로 데뷔하셔서인지 셜록 홈즈를 꽃미남으로 재현해 내셨어요. 누가 봐도 주인공 같은 빼어난 외모의 셜록!
작가님의 그림이 작품에 현장감을 부여해 스토리를 더 생동감 넘치게 전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어린이 도서에서 그림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국일아이 셜록 홈즈 시리즈는 스토리와 그림까지 조화롭게 잘 어우러진 작품이랍니다.
셜록 홈즈 첫 작품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국일아이 명탐정 셜록 홈즈 16권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은 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