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위화 지음, 백원담 옮김 / 푸른숲 / 2007년 6월
평점 :
품절


인생사 새옹지마라지만, 이렇게 슬픔 많은 인생이라면 살고 싶지는 않을 것 같구나. 등장인물 개개인이 사랑과 연민, 가족애 등으로 버티는 모습을 그리는 가운데 중국 사회가 지닌 모순은 많이 희석된 느낌도 든다. 자전과 펑샤 두 여성 캐릭터도 위화의 판타지라는 생각을 떨칠 수 없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Falstaff 2020-11-19 08: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은 별로 재미 없게 읽었는데 반응이 무척 좋아서 좀 어리둥절 했습니다. 좀 과하게 조작된, 소설이야 다 조작된 것이긴 하지만, 하여튼 그런 자국이 많이 나는 거 같아서요.

잠자냥 2020-11-19 09:35   좋아요 0 | URL
<가랑비 속의 외침>이 무척 좋아서 이 작품을 뒤늦게 읽었는데 읽는 내내 좀 의아하더라고요. 푸구이가 자기 인생을 운명이다, 운명이다 하면서 체념하는데 사실 운명이 아니라 선택적인 면도 많잖아요. 일단 도박으로 가산 탕진하는 것도 운명이라고 할 수는 없지요. 인정 많은 개인들이 서로 의지하면서 힘든 인생 버텨나간다고 하기엔, 중국 사회가 안고 있는 모순들을 너무 나이브하게 그린 것 같고요(작가가 아마 그렇게 검열을 피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만....). 아들의 죽음을 그렇게 쉽게 용서하는 부모라니 저는 믿을 수가 없네요. 위화가 인간을 너무 희망적 존재로 본 것은 아닌가 싶기도. ㅎㅎㅎ 암튼 <가랑비 속의 외침>이 저는 훨씬 좋더라고요.

잠자냥 2020-11-19 09:36   좋아요 0 | URL
아니 그리고 푸구이 같은 놈한테 제발로 다시 걸어가는 여자라니, 자전은 무슨 백치인가요? ㅋㅋㅋㅋㅋㅋ 위화는 자전이나 펑샤 같은 지고지순 순종형 여자가 이상형인가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