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는 어디로 갔을까 - 호기심에서 시작된 ‘진짜’ 역사를 찾아서
유성운 지음 / 드루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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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냄에듀의 서평 이벤트에 신청했다가 선정돼서 받은 책이다. 사실 저자, 쪽수, 출판사, 목차 하나도 안 보고 오로지 제목에만 끌려서 신청했다. 생태환경사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동물사에 관심을 갖게 됐고, 특히 호랑이 같은 경우는 역사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이야기를 많이 품고 있어서 언젠가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이 책의 제목을 본 순간, 올 것이 왔구나 하는 반가운 마음에 냉큼 신청했다. 막상 책을 받고 나서 "호랑이는 어디로 갔을까?"가 책에 담긴 33개의 짧은 이야기 중 하나라는 사실을 알고 살짝 실망하기도 했는데, 읽다 보니 소소하게 재밌고, 쏠쏠하게 유익한 내용들이 많았다. 저자 소개에 '한국사와 기후환경을 공부해 역사와 기후, 문화를 엮어서 무언가 쓰는 것을 좋아한다'고 되어있고, 실제로 세계사, 한국사를 골고루 다루면서 기후환경과 엮어서 풀어낸 이야기들이 많았다.

책을 읽으면서 문득, 예전에도 기후환경사적 문제의식이 반영된 책들이 많았는데 내가 몰랐던 건가(생태환경사 공부하기 전까지 이렇게 역사책을 열심히 읽었던 적이 없으니까;;;), 아님 최근에 이런류의 책들이 많아지고 있는 건가, 하는 궁금증이 생기기고 했다.

암튼 수업 아이디어와 연결되거나 더 공부하고 싶어진 주제, 인상적인 내용 몇 가지를 정리해보면!

1. 호랑이는 다 어디로 갔을까
단군신화 이후에 인간이 되지 못한 '호랑이'가 어떻게 됐는지 아무도 알려주지 않음. 그런데 정작 한국인들에게 곰보다는 호랑이가 더 친숙한 동물이 됐음.
17세기 소빙기, 개간과 벌목으로 호랑이 서식지 축소. 한강 이남에서 호랑이가 살 수 있는 공간이 거의 사라졌음.
‘천덕꾸러기’였던 호랑이가 나라에서 보호하고 민족을 상징하는 동물로 대우받게 된 계기는 일제강점기를 거쳐 민족의식이 강화되고, ‘자연 보전’에 대한 개념이 심어진 근대 이후의 일.
호랑이를 중심으로 신화부터 생태환경(소빙기, 벌목), 농업(개간), 식민지 역사를 풀어내면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얼마전에 읽었던 김주혜 작가의 <작은 땅의 야수들>도 이 주제과 굉장히 밀착되어 있는 책!

2. 흥부는 어떻게 9명의 자식을 먹여 살렸을까
소빙기 시기의 인구 감소를 족보 연구를 토대로 분석한 점이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시간될 때 글에 소개된 김두얼 선생님의 논문을 읽어봐야겠다. 이 시기 한양을 중심으로 구휼 정책이 펼쳐지기도 했고, 대동법 시행 이후 마포 일대를 비롯한 한강 상류에 임노동업이 발달하다 보니 이 부근에 사람들이 많이 모였다. 그래서 결론은 흥부 부부도 각종 임시 노동직을 전전하며 자식 9명을 먹여 살렸다는 이야기.

3. 의자왕은 정말 호남 사투리를 썼을까
<황산벌>에서 백제 의자왕과 계백이 호남 사투리를 쓰는데, 지배층이 부여계통이기 때문에 이북 사투리를 썼을 가능성이 높았을 거라는 이야기가 엄청 재밌었음. 그러고보니, 이북 사투리를 쓰지 않았으면 적어도 충청도 사투리를 쓰는 게 개연성이 높아보임.

4. 모피를 둘러싼 여진족과 조선의 갈등
모피는 고조선, 고구려부터 조선 시대에 이르기까지 주요 수출품이었음. 조선은 협조적이었던 '성저여진'에게 무리하게 모피를 징수하거나, 소나 농기구, 식량을 주고 모피를 얻기도 하였음. 이것이 조선의 군사력 약화를 가져오고 반대로 여진족의 철제 무기화를 가져와 호란을 자극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

5. 병자호란보다 무서웠던 우역
17세기 조선을 공황 상태로 몰아넣었던 1637년의 우역은 병자호란 전후라는 점에서 후금 군사들에 의해 확산됐다는 것이 학계의 견해.
조선은 제주도와 대마도를 통해 소를 보급하려고 했으나 머지않아 두 곳에도 우역이 퍼지면서 계획이 틀어졌음. 결국 몽골에 눈을 돌림. 최명길이 청나라에 파견되는 사은사로 가서 청의 허락을 받아 오자 조선은 곧 몽골로 소 매매 교섭단을 보냈음. 성익을 대표로 하는 사절단이 1638년 2월 11일 떠나 5월 24일 한양에 당도했는데, 기대치보다 두 배 많은 소 185마리를 가져왔음. 완전 처음 접한 얘기라 너무 재밌었고, 이 글에 덧붙인 저자의 설명도 인상적이었음.

6. <모비딕>의 포경업은 왜 쇠퇴했을까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파트. 일단 조만간 <모비딕>을 빨리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매우 추상적이긴 하지만 재밌을 것 같은 수업 아이디어도 떠올랐다.

#북스타그램📚 @hnedu_history
#호랑이는어디로갔을까
#긴글은블로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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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는 어디로 갔을까 - 호기심에서 시작된 ‘진짜’ 역사를 찾아서
유성운 지음 / 드루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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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냄에듀의 서평 이벤트에 신청했다가 선정돼서 받은 책이다. 사실 저자, 쪽수, 출판사, 목차 하나도 안 보고 오로지 제목에만 끌려서 신청했다. 생태환경사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동물사에 관심을 갖게 됐고, 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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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질은 부드러워
아구스티나 바스테리카 지음, 남명성 옮김 / 해냄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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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한 시기에 <육질은 부드러워>와 <벌거벗은 동물사>를 함께 읽었다. 두 책 모두 인간과 동물이 관계에 대해 새롭게 성찰하게 만든다. 동물과 공존하면서 한편으로 동물을 소비하고 파괴해온 인류의 역사에 대해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해볼 수 있었다. '살아 있는 것이었을 때는 따뜻했고, 움직였고, 아팠던' 존재라는 말이 인상깊었고, 과도한 육식 소비에 대해 많은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는 책이었다. 올해 환경 동아리 학생들이랑 이 책을 읽고, 작년에 시도했던 저탄소급식 캠페인을 다시 한번 시도해보고 싶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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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 발명된 신화 - 기독교 세계가 만들고, 시오니즘이 완성한 차별과 배제의 역사
정의길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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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 혹해서 고르긴 했지만, 최근 세상을 달구는 핫한 국제이슈가 많은데 왜 하필 이시점에 유대인이지? 그것도 한국에서 굳이? 라는 생각을 했다. 저자는 한국인이 유대인과 이스라엘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향된 시각을 바로잡고, 유대인 박해, 이스라엘에 의한 팔레스타인 박해를 소수자에 대한 혐오, 차별의 시각에서 바라봄으로써 이 시선을 통해 한국사회를 들여다보자는 목표를 가진 거 같다. 책을 다 읽어봤을 때 첫번째 목표는 달성된 거 같지만, 두번째 목표에는 제대로 접근하지 못한 거 같다는 생각을 했다. 서둘러 마무리한듯한 느낌이 좀..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가장 열심히 읽는 사람으로서 에필로그가 많이 아쉬웠음.😥

아무튼 전에 ‘홀로코스트 산업’이라는 말도 들어본 적이 있어서, 꼭 공부해봐야겠다고 생각했던 주제인데, 이 책이 한겨레출판 신간으로 나와서 반가운 마음으로 읽었다.

책의 전반부는 기존의 연구 성과가 정말 탄탄하게 잘 집성된 책인 것 같아서 감탄하면서 읽었다. 유대인과 이스라엘에 관한 서사들이 대부분 성서에 기반한 입증되지 않은 이야기이거나, 왜곡된 내러티브임을 세세하게 밝히고 있다. 나치가 자행한 홀로코스트 이전에 19세기 후반 러시아에서 본격화된 포그롬이 있었다는 것, 시오니즘 운동이 전체 유대인의 지지를 받은 것은 아라는 사실 등이 인상깊었다. 또 당연하게도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문제는 제국주의 국가들의 중동 정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기독교 세계, 유대 세계, 아랍 세계 각각 내부적으로도 이해관계가 상이해서 정말 단순하게 볼 문제가 아니라는 걸 알게 됐다. (역사 정말 어려워😭)

수업 시간에 맥마흔-후세인 양해각서, 사이크스-피코 협정, 벨푸어 선언, 파이잘-바이츠만 합의 이 네 가지를 함께 다뤄서 중동 문제에 대한 영국, 프랑스, 유대인, 아랍 국가들의 이해관계를 다각도로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했다.   

결론은 영국, 트랜스요르단 압둘라.. 정말 나빴다.🤬

#북스타그램📚 #유대인발명된신화 #정의길
#한겨레출판 #하니포터 #하니포터5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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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이 필요한 시간 - 다시 시작하려는 이에게, 끝내 내 편이 되어주는 이야기들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한겨레출판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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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 잘 안 팔린다고 하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안 팔리는 책이 ‘책에 관한 책’이라는 얘기를 어디선가 들었다. 그치만 나는 책에 관한 책이 가장 좋더라. 책을 만드는 이야기든, 서평집이든 가리지 않고. 그래서 제목에 ‘책’이 들어가거나 저자가 출판업이나 서점업계 종사자인 경우 읽고 있던 책도 미뤄두고 보는 편이다. 요즘은 운동하면서 팟캐스트 #YG와JYP의책걸상 #알릴레오북스 를 듣거나 유튜브 #민음사TV 채널을 보는 재미에 푹 빠졌다. 또 #서울리뷰오브북스 라는 서평매거진과 과학리뷰매거진 #season 을 구독하는데, season은 구독자가 적어서 얼마전에 발행이 중단됐다. 서리북은 제발 오래 살아남길ㅠㅠ  

이 책은 문학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가득 담긴 정여울 작가님의 산문집이다. 이 책에서,

“나아가 나는 내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순간의 고통을 대비하는 심정으로 문학작품을 읽는다.”(197) 라는 문장에 오래 머물렀다. 나도 이런 마음으로 읽게 되는 책들이 있고, 또 주로 이런책을 찾아 읽으려고 하지 않았나 돌아보게 됐다. 읽는 동안 내가 아직은 괜찮은 상태라는 안도감을 느낄 수 있고, 더 나아갈 수 있겠다는 용기를 주는 책. 독서를 통해 타인의 고통속에 잠시나마 머물러봄으로써, 인생에서 가장 절망적이고 힘든 순간은 아직 오지 않았지만, 그런 순간이 닥쳐도 삶의 빛을 찾아 뚜벅뚜벅 걸어나갈 수 있으리라는 힘을 얻는다.

또 하나, 이 책을 읽고 내가 아직까지 <호밀밭의 파수꾼>을 읽지 않았다는 걸 알게 됐다. <데미안>만큼이나 진짜 너무 유명해서 읽었다고 착각한 책 중 하나였던 거다😲 어느 책장에나 노리끼리한 세월의 흔적을 뽐내며 꽂혀 있을 거 같은 책. <호밀밭의 파수꾼>부터 꼭 읽어봐야지.

(발췌)
나는 문학을 통해 내 안의 잃어버린 가능성과 만난다. 어쩌면 잃어버린 줄도 몰랐던 나 자신의 일부를 만나도, 100년을 살아도 분명 경험으로는 알아내지 못할 삶의 또 다른 진실을 섬광처럼 깨닫는다. 19

문학은 우리가 오래전에 잃어버린 것들을 바로 지금 여기로 끊임없이 생생하게 불러오는 힘이 있다. 그것이 우리가 제주 43을, 1980년 광주를, 세월호를 문학의 거울을 통해 끊임없이 되새겨야 하는 이유다. 우리가 그날의 아픔을 또렷이 기억하는 한 책임자들은 영원히 그 죄책감으로부터 도망치지 못할 것이며, 떠난 이들은 영원히 우리 가슴속에 살아있을 것이다. 문학은 잃어버린 시간을 끝내 보듬고 부등켜안고자 하는 그 모든 상처 입은 자들의 마지막 보루다. 문학은 우리를 결코 잊어서는 안 되는 그 시간 속으로 초대하여 이야기의 반딧불로, 은유와 상징의 횃불로 우리의 상처 입은 마음을 치유한다. 30

이것은 홀든의 꿈이지만 문학의 영원한 이상이기도 하다. 절벽에서 떨어질 위기에 처한 누군가를 아무 말 없이 꼭 붙들어 주는 것. 그곳이 절벽인지 모른 채 앞만 보고 마구 달려가는 사람들을 절벽 아래로 떨어지지 않게 붙잡아 주는 것. 문학은 항상 변함없이 그 자리에서 비틀거리는 우리는 붙잡아 주는 호밀밭의 파수꾼이다. 75

사실 우리가 걸작이라고 믿는 수많은 작품이 이런 문제를 품고 있다. 자신이 누구의 희생을 짓밝고 있는지도 모르면서 승리를 구가하는 주인공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제인 에어>가 영국 본토 출신 여성의 주체적 성장을 위해 식민지 출신 여성의 희생을 자신도 모르게 방조하고 있다면, 로빈슨 크루소의 성공은 철저한 제국주의 입장에서 문명화된 주체의 시선으로 무인도 원주민을 야만인으로 전락시키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문학작품들 사이에는 시대를 뛰어넘는 가상의 대화가 가능하다. 샬럿 브론테의 <제인 에어>가 보살피지 못한 식민지 여성의 상처는 진 리스의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가 보듬어주고, <로빈슨 크루소>가 돌보지 못한 원주민 프라이데이의 진심은 미셸 투르니에의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이 속삭여 주는 것이 아닐까. 원작에 영감을 받아 탄생한 이런 작품들은 단순히 패러디나 리메이크가 아니라 완전히 독립된 작품으로서 더 큰 의미를 발휘한다. 178

#북스타그램📚 #문학이필요한시간 #정여울
#한겨레출판 #하니포터5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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