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절과 기분
김봉곤 지음 / 창비 / 2020년 5월
평점 :
품절


오늘 작가의 사과문을 보니 마음이 좋지 않았다. 그의 잘못이 분명 있지만, 그에게 쏟아진 비난이 과연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전혀 관계 없는 것일까. 신경숙이 남자였다면, 박근혜가 남자였다면, 같은 정도의 모욕을 겪었을까, 하는 의문을 못내 떨칠 수 없다. 김윤식과 MB가 받은 대접을 떠올려보면.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베터라이프 2020-07-22 1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초록비님 글에는 처음 댓글을 남기는 것 같네요 ^^ 사실 저도 최근 김봉곤 작가 이슈를 보면서 한국 사회에 심히 우려스런 현상이 목도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부르디외가 자신과 다른 것에 대한 심각한 혐오를 보이는 현상에 대해 진술했듯이, 많은 독자들이 꽤 우려스러울 만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서 안타깝습니다. 물론 작가가 문필가적 입장에서 약간 경솔했던 것은 부정할 수 없겠으나 소수자에 대한 터무니없는 반감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은 용렬한 저에게도 받아들이기 힘드네요. 그런 안타까운 마음에 몇자 적고 갑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초록비 2020-07-22 12: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베터라이프님 안녕하세요! 답글 감사합니다^^ 물론 이번 일은 변명의 여지가 별로 없는 것 같긴 하지요. 하지만 독자들이 이정도로 들고 일어나는 것을 보니 혐오는 오히려 이런 상황에서 무의식적으로 폭발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사회적 약자가 예외적으로 얻은 명성이 얼마나 허약한 것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고요. 어려운 문제네요. 저도 베터라이프님 글 잘 읽고 있습니다. 좋은 책들도 많이 알게 되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