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라 바퀴! - 제1회 바람단편집 높새바람 11
최정금 외 지음, 양경희 그림 / 바람의아이들 / 2006년 6월
평점 :
품절


서평단에 당첨 되고서도 한참 후에야 내 손에 쥘 수 있었던 책이다.

하지만 동화책이기에 읽어내린 시간은 기다린 시간의 10분의 1도 되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그 여운이 기다림의 시간보다 더 오래간다면..??

 

먼저, 나는 어른이다. 어른이기에 이 책을 볼 때에도 동화책으로 동화책의 눈높이로

보이는 게 아니라 지금까지 내가 읽던 책처럼 보게 됐다. 그런 이유에 책을 읽으면서

이 글을 읽으면서 아이들은 무슨 생각을 할까? 어떻게 받아들일까?

이런 고민들이 일었다. 가정을 해 보자. 나에게 어린 아이가 한 명 있고 이 책은

내가 그 아이가 읽었으면 하고 골라 준 책이라고.

 

먼저, 다소 어른들의 주제, 어른들의 글쓰기가 엿보였다. 쓰는 이가 어른이기 때문에?

아니면 너무 허무맹랑한 옛날 이야기 말고 지금 우리 가까이에 존재하는 진짜 아이들의

이야기가 쓰고 싶었기 때문에? 이유야 어찌 되었든 어른들의 책 속에서 종종 보여지는

그런 헛헛한 느낌이 들기도 하는 글이 있었다. 이걸 아이들이 어떻게 받아들이게 될까.

아마도 그 글 속의 이야기들은 이미 오래전 부터 아이들도 알고 있고 이미 겪었던,

겪고 있는 이야기일 것이다. 오히려 정면으로 부딪혀서-애매모호하게 착한아이가 최고라는

그런 동화들 말고- 아이들이 그런 일들을 어떻게 받아들이면 좋은지를 이야기 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아니, 어떻게, 라는 건 없어도 좋다. 그냥 그 아이들의 이야기가 씌어져

있고 그 아이들은 또 그 속에서 나름대로 이런저런 생각을 할 것이므로.

그리고 그런 일들을 겪지 못했던 아이들은 간접적으로나마 주위에 그런 친구들이 있다면

어떠한 심정일지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했다.

아이들에게 세상에 대한 이해와 주위 사람들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글들을 많이 봤다.

 

그리고 정말 동화같은 이야기들도 몇 편 있었는데 이건 그냥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면서

읽을 수 있는 글이라서 좋았다. 바퀴의 입장이 되어서 하는 이야기들.

그리고 그 속엔 어렴풋이 인간이 만들어놓은 이기적인 문명에 대한 폐해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그리고 내가 가장 재미있게 읽었던 이야기는 맨 마지막 이야기 였는데

이건 그야말로 정말 동화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가장 감정전이가 잘 일어난 이야기였다고

할까. 아니면 내가 어릴 적에 그런 동화들을 많이 봐서 그런 걸까?

 

참, 요새도 꼬마 흡혈귀의 이사소동이나 외동딸 엘리자베스 같은 책이 나오는지

모르겠지만, 아직도 그 때의 재미와 외동딸 엘리자베스의 아픔에 함께 분노했던 기억들이

생생하다. 아이들에게 좋은 책들이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 어른이 되어서도 그 때의

아릿한 감정을 느끼게 해 줄 만한 좋은 책들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