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 세상을 뒤바꾼 위대한 심리실험 10장면
로렌 슬레이터 지음, 조증열 옮김 / 에코의서재 / 200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꽤 유명해진 책이기도 하고 강의 도중, 교수님께서도 추천을 해 주시길래

더이상 미뤄두면 안 되겠다, 왠만하면 좀 읽어주자! 라는 기특한 생각 하에

오랜 만에 구매해서 본 책이거늘...

 

이 책의 시작은 스키너로부터 시작된다.

보상과 처벌에 관한 행동주의 이론을 주장한 스키너.

실험방법 상의 문제로 인해 악명 또한 높은 스키너였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남긴 것들이 얼마나 대단한 것들이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하고 있고...그러다가 문득, 이 장이 끝나게 된다.

순간, 뭐지? 이게 다야?? 그냥 스키너가 무슨 실험을 했고 그 실험 내용이 무엇이고

그 실험을 통해 얻은 결론이 뭐다, 이러고 그냥 끝? 갑자기 뭔가 당한 느낌이었다.

 

대체 난 뭘 기대한 거지?

스키너에 대한 장이 저기서 끝난다고 해도 잘못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내가 기대한 것과는 달랐기 때문에 내가 당황했을 것이다.

그런데 아직은 내가 뭘 기대했는지 나도 잘 모르겠다.

그래서, 좀 더 읽어보자, 하고 2장으로 넘어갔다.

 

2장은 스탠리 밀그램의 권위에 대한 복종에 관한 실험인데 이 실험은 나치 장교들에 대한

정당성을 뒷받침한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실험이다. 이 실험에 대한 내용은 익히 알고

있었기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공허했다.

 

그리고 3장으로 넘어가면 또다시 유명한 사건이 나온다. 한 여인이 살해 당할 동안

38명의 목격자가 있었음에도 그 누구도 신고하지 않은 사건이다.

이 사건에서 파생된 실험으로 인해, 우리는 도와줄 사람이 많다고 판단되는 상황하에서는

도움을 잘 주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자아,,이제 이 책의 윤곽이 좀 잡힌다.

심리학의 유명한 실험들을 모아 놓았다. 그리고 이 실험들을 두고서 어떠한 패러다임을

보여준다거나, 이 실험들을 활용해 저자의 의견을 내어 놓는다거나 하진 않는다.

간혹 그 실험실험마다 저자의 의견을 조금씩은 비추고 있지만 크게 신경쓸 만한 건 아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 보다는 하나의 실험 앞에 객관적인 입장에서 이러이러한 측면에서

볼 수도 있고, 그러한 측면에서 봤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또 다른 측면에서

볼 수도 있고, 그러한 측면에서 봤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주제는 심리학이 아니다.

실험이다. 그리고 그 실험이 어떤 상황에서 문제제기가 이루어졌으며

어떤 식으로 실험이 이루어졌고, 그 실험의 결론은 무엇이었으며 그 결론에 대한

평들은 어떠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완전히 당했다.

나는 심리학 책인 줄 알았다.

스키너의 심리상자들을 열어서 심리 이야기를 할 줄 알았다.

하지만 이 책은 시종일관 실험들의 배경, 절차, 과정, 결론, 평가 등을 이야기 하고 있다.

그렇다고 저러한 데이타들을 이용해 저자만의 톡특한 시각으로 또 다른 이야기를 해 준다거나

하지 않는다. 저게 다다. 완전 실망이다.

 

이 책 자체는 네이버 오늘의 책에 선정될만큼 뛰어난 책인지는 모르겠으나

나의 개인적인 기대치는 충족시켜주지 못함으로써 본의 아니게 나에게 찍혀버린 책이 되었다.

애초에 이 책에 대한 사전지식이 부족해 내 멋대로 오해해버린 탓이라 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책들은 다 저마다의 인연이 있다. 남들에겐 아무것도 아닌 책도, 그 날의 특별한

추억과 맞물리면서 나에겐 그 무엇보다도 멋진 책이 될 수도 있으며 나에게 발생한 이러한

오해로 인해 안 좋은 추억으로 남을 수도 있는 것이다.

 

여하튼, 이 책은 나에게 있어 내가 이걸 왜 샀을까,,,라는 추억을 안겨 줄 책이 되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hopin 2007-05-23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긴양 실험심리학에 대한 내용을 담은 책이군요~ 결정론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