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티스타 수술 팀의 영광 가이도 다케루의 메디컬 엔터테인먼트 1
가이도 다케루 지음, 권일영 옮김 / 예담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한참을 바라만 보다 겨우 읽은 책.

늘 책이 생기면 내가 먼저보고 다른 이들에게 권해 주거나 알아서 집어 가거나 했는데

이 책은 다른 이들의 손을 전전하다 이제서야 내가 읽게 되었다.

 

기대감? 처음 이 책을 받았을 때, 제목이 왠지 흥미롭기도 했고 표지도 재밌을 것 같은 느낌이었다.

책의 두께에 비해 가벼운 무게로 인해 기분도 살짝 좋았더랬다.

그리고 읽어 본 이들의 반응. 일단은 다들 빨리 읽고 돌려 주더라. 그리고 재밌었다고.

아, 금방금방 쉽고 재밌게 읽히는 책이구나.

 

자아, 기대감을 안고 이 책을 보기 시작했다.

이 책은 막 궁금하거나 하진 않다. 그런데 이상하게 나는 이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고 책장을

넘겨대고 있었다. 보통의 추리 소설과는 다른 느낌. 보통은 뒷 내용이 너무 궁금해서 손에서

놓지 못 하는데 이 책은 그렇게 막 궁금한 건 아닌데 손에서 떨어지지 않더란 말이지.

 

그리고 주인공. 대개 추리소설의 주인공들은 엄청 똑똑하다. 하지만 이 소설 주인공, 평범하다.

아니, 오히려 좀 지루하달까, 심심하달까, 존재감이 없달까. 하지만 없으면 안 되는 그런 존재인

느낌. 신경내과 만년강사. 이 타이틀만 봐도 알 수 있다. 얼마나 비 정치적인 인물이며 얼마나

욕심이 없는 인간인지. 주인공 자신의 삶도 그냥 좀 심심하다.

 

그런데 이런 사람에게 병원장의 특명이 떨어졌으니, 수술 성공률 100%를 자랑하는

바티스타 수술팀의 내사를 맡아 달라는 것. 이유인 즉, 이 팀이 최근 들어 3번의 수술 실패가

있었기 때문이란다. 3번이라고는 해도 이 수술의 평균 성공률에 비춰보면 뛰어난 성적인 것.

하지만 자신의 기술을 절대적으로 믿고 있는 이 팀의 수장, 기류 박사의 요구에 의한 조사라 하니,

뭔가 냄새가 난다. 다들 말은 하지 않지만 의료사고보다는 고의적인 살인을 의심하는 것.

이렇게 이 소설은 시작된다.

 

추리과정은 좀 심심하다. 추격하고 스릴있고 그런 건 아니라는 거지~

그냥 사람들 불러다 놓고 조금 이야기 좀 듣고, 서류 좀 들춰보고, 수술 관찰도 좀 하고.

이렇게 심심하게 전개 된 이야기는 후생노동성에서 파견된 시라토리라는 인물이 등장하면서

호흡이 빨라지면서 긴장감도 생기게 된다. 그리고 이 인간이 앞으로 무슨 짓을 할런지에 대한

궁금증과 기대감도 함께 생긴다. 자, 다구치로 시작했던 수사는 이제 시라토리라는 인물로 인해

전형적인 콤비 수사물이 되었다. 한 쪽은 패시브~ 한쪽은 액티브~같은.

하지만 이 소설책에서는 이들이 번갈아가면서 나온다기 보단, 다구치라는 인물이

먼저 기초조사를 다 해둔 시점에서 시라토리라는 정반대의 캐릭터가 등장 해 주위 사람들을

마구 휘둘러 가며 문제를 해결해버리는 형식이다.

 

음..글쎄, 기대만큼의 기막힌 반전은 없었다.

오히려 혹시..하고 점찍었던 사람이 범인이어서 조금 김이 새기도 했고 뻔한 방식의 범죄라서

그다지 신선하지도 않았고. 범죄의 이유는 그 의사가 너무 무료한 나머지 정신병자가 되었다..

정도인데 이 역시도 그다지. 하지만 적당히 절제할 줄은 알아서 이야기가 지저분해지지는

않았다는 정도로 위안을.

 

결말로 가는 과정까지는 책이 참 재밌게 느껴졌는데 막상 그 결말을 보고 나서는 좀 실망

스러웠던 책이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목받는 미스테리 작가로서의 면모는 충분히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가끔은 이런 책도 재밌다니까. ^^

 

 

참, 옮긴이는 옮긴이의 글에서 이러한 주문을 하고 있다.

이 책을 우리의의료 현실에 빗대어 본다거나 범죄학적 접근을하셔도 못본 척 하겠다는 것.

부디 이 엔터테인먼트 소설에서는 지은이가 주는 즐거움을 실컷 맛보시기를 바란다고.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hopin 2007-05-06 2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만이삼~
보믄 책을 편하게 보시는 것 같네요. 저는 좀 심각한 편인데...
셤도 끝나고, 다시 공부 시작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