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 라이프
이사카 고타로 지음, 양억관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러시 라이프. 풍요로운 인생 이란다.

 

이 작품을 두고서 '퍼즐' 이라는 단어를 떠올렸다가 이내 '레고'로 바꾸어 버렸다.

퍼즐, 이라는 건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이미 정해진 인생들이 흩뿌려지고 그 이야기 조각들을

이 작가가 퍼즐로 맞추었다는 것. 하지만, 내가 이내 '레고'로 바꾸어 버린 건, 아직도, 지금까지도,

신이라는 작자가 우리 인생을 쥐고서 레고 만들듯이 A의 인생과 B의 인생이 어느 한 부분 연결되도록 B의 인생과 C의 인생이 어느 한 부분 연결되도록 만들어 가고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

정해진 시간, 짜여진 틀 속에 그 사람들이 역 앞을 지나가야만 했던 게 아니라 그저 한 사람이 역 앞에 지나가 어떠한 행위를 했을 뿐인데 그 뒤를 이어 그 사건이 뒷 사람의 인생에 어떠한 영향을 주게 되고 또 그 사람으로 인해 어떠한 사건들이 엮이게 되고...이건, 레고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인간이 자유의지로서 어떠한 장소를 지나게 된다면 신의 개입으로 여러 사람의 인생이 작은 교집합으로 엮이게 되는 것이지 않을까.

 

이 작품에서 그 장소라는 것은 역 앞이라는 것이고 이들의 공통점은 떠돌이 개를 보았다는 것과

전망대, 그리고 에셔의 그림. 이 교집합을 중심으로 뻗어나가는 5개의 이야기. 5편의 삶.

이들의 레고는 아주 교모하게 만들어져 있다. 다섯편의 이야기를 하면서 각각 시간의 차이가 생긴다. 서로 같은 시각에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이야기들은 마치 추리소설이라도 되는 양 얼기설기 얽혀진 이야기들을 추리하게 되고 읽으면서 점점 앞 뒤 이야기를 맞춰 보게 되고 후반부로 갈수록 앞에 그 떠돌이 개가 왜 그런 목걸이를 하고 있었는지 노부부 강도단을 만난 토막난 시체를 떨어뜨린 사람이 누구인지,차 트렁크 속에서 시체가 왜 바뀌었는지, 그리고 맨 마지막에 밝혀지는 정신과 상담의인 여자에게 정신과 상담의가 되고 싶다며 전화한 남자가 누구였는지.

 

이런 이야기들의 엮임 속에 대충 어떻게 흘러가겠다 눈치채고는 있었지만 또 하나 들었던 생각은 이게 일본 소설의 분위기, 흐름이라고 하는 건가? 라는 생각도 조금 해 봤었다. 우리나라 여류소설가들의 소설이 비슷한 분위기를 뿜어내듯이, 일본의 일부 소설가 집단도 비슷한 분위기를 뿜어내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뭔가 서로 연결된 이야기가 아닌 체 하면서 불친절하게 흩뜨려놓는 이야기들을 점점 하나의 큰 틀 속에서 이해하게끔 만드는 그런 소설. 미안한 말인지도 모르겠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무라카미 하루키의 '해변의 카프카' 생각이 났다.

 

어찌됐건 이 책의 제목은 러시 라이프 란다. '풍요로운 인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