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를 만든 생각들 : 고대 편 - 페리클레스에서 아우구스티누스까지 민주주의를 만든 생각들
구민정.권재원 엮고 해설함 / 휴머니스트 / 2011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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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산에서 '누구나 정치'라는 모임을 하고 있습니다.

정치에 대해 문외한이라 도움을 받고 싶어 리뷰신청을 했습니다.

휴머니스트 책 답게 디자인 예쁘고 시원시원한 편집이 좋습니다.

판형이 크고 글자가 조금 작아 페이지 수에 비해 분량은 상당한 편입니다. 

종이질감도 좋고 여러가지 면에서 교과서 답습니다.



처음엔 청소년용이라고 해 우습게 봤습니다.

그저그런 인문학 입문서와 비슷하지 않을까 싶기도 했습니다.

자기 마음대로 발췌한 후 읽어보기나 한 것인지 의심스러운 해설로 페이지를 채우는 그런 책.

하지만 이 책은 달랐습니다.

아주 좋습니다.



2.

책은 배경지식, 본문, 읽은 후 요약. 이렇게 3단계 구조를 취합니다.

전체적으로는 서양과 동양 2파트로 되어있구요.

순서대로 서양편을 먼저 보겠습니다.


처음엔 페리클레스가 등장합니다. 

페리스클레스 시대는 아테네 민주정치의 전성기입니다. 그의 '전사자 추모연설'은 민주정치의 특징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한 가장 오래된 문헌입니다(16쪽). 


다음으로 플라톤이 등장합니다.

플라톤은 아테네 민주정치의 영광이 무너진 시대를 살았고, 스승인 소크라테스가 부당하게 사형을 선고받는 과정을 곁에서 지켜보았기에 당시까지 모든 정치제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들의 장단점을 파악하려 합니다. 그 기준점이 바로 플라톤의 '국가'입니다(28쪽).


그 다음은 당연히 아리스토텔리스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살았던 시절에는 공동체주의가 무너져 개인이 공동체를 위해 헌신해야 한다는 사실이 납득되어야만 했습니다. 플라톤은 이를 추상적이고 초월적인 '올바름'에서 찾았지만,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아리스토텔레스는 개인의 행복과 국가 공동체에의 헌신이 뗄 수 없는 관계임을 정당화하고자 하였습니다(70쪽).


이어서 키케로입니다.

키케로가 활동하던 시기는 이미 로마의 공화정이 붕괴되어 있던 시절이기에 그는 군사 독재자에 맞서 로마의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고 최후까지 저항합니다(115-116쪽).


끝으로 아우구스티누스를 등장시킵니다.

그는 1,000년을 지탱해 온 로마가 게르만족의 침입에 무너져 가는 광경을 목도하였습니다. 그는 로마제국의 멸망이 기독교 때문이 아님을, 전지전능한 하느님이 로마를 멸망시킨 것은 더 큰 계획의 일부임을 입증해야 했습니다. 그는 마지막 로마인이자 신앙이 정치의 근거가 된다고 본 최초의 중세인이라고 할 만합니다(14-145쪽).


이렇듯 선별된 작품은 일정한 흐름을 갖고 있습니다.

민주주의의 처음부터 흥망을 거쳐 마지막(중세는 신정, 제정시대이므로)까지 살펴보는 여정이지요.

목차만 그럴듯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도 아주 알찹니다.

제가 갖고 있는 것은 플라톤의 '국가'뿐이라 해당부분을 비교해 보았는데, 발췌와 요약이 아주 훌륭하더군요.

입문서 역할을 충실히 합니다.



3.

본문은 검정색으로 그에 대한 해설은 주황색으로 구별짓고 있습니다.

해설이 아주 친절합니다.

해설을 참고해 본문을 읽어본 후에는 검정색 본문만 읽으며 요약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본문이 마무리되면 '생각해보기' 코너가 등장합니다.

토론수업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끝으로 '요약노트'가 등장하는데 먼저 요약을 해본 후 읽어보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4.

동양편은 상대적으로 분량이 적습니다.

공자와 맹자가 등장합니다.

공자는 춘추시대, 맹자는 전국시대에 활동했고, 각 시대별 특징은 무엇인지 짚어줍니다.


먼저 공자입니다.

공자는 어지러운 시대가 발생한 원인을 지배계층이 마땅히 행할 도리를 하지 않은데서 찾았습니다. 그래서 모두가 마땅히 행해야 할 도리를 따르게 하려면 먼저 그럴 수 있는 선한 마음이 일어나야 하며, 이를 위해 시서예약을 다시 일으켜 널리 가르치고자 하였던 것입니다(162쪽).


다음 맹자입니다.

맹자는 백성의 삶을 보살펴 주기에 자발적인 충성을 받는 정치를 왕도정치라 부르며 힘으로 백성을 굴복시키는 패도정치와 구별하였습니다. 맹자는 왕도정치가 법이나 무력으로 다스리는 패도정치보다 실용적인 측면에서도 우월함을 입증해야 했습니다. 맹자는 그 근거를 성선설에서 찾게 되는데, 선함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심성(사단)에서 우러나오므로 이후 일상생활의 도덕과 국가 통치의 기반이 되는 사회윤리가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연결되게 됩니다(194-197쪽).


동양편, 특히 공자의 논어는 본문이 아쉬울 수 밖에 없는데(애초에 일관되게 작성된 텍스트가 아님) 해설로 충실히 보완하고 있습니다.

분량을 늘리더라도 법가나 병가 같은 패도정치에 대한 설명이 있었으면 금상첨화였겠습니다.



5.

책을 받은 후 1주일 안에 리뷰를 써야 하는 제약이 아쉽네요.

찬찬히 읽어보고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리즈 두 권 신청했는데 고대편만 당첨이 되어 아쉬웠는데, 다른 한권은 사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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