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카의 꿈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김형철 옮김 / 선암사 / 2006년 8월
평점 :
품절


일본에서 경영의 신이라 불리우는 이나모리 가즈오의 스토리이다. 

이나모리 가즈오의 다른 전작들도 추천하고 싶다. <카르마경영> <CEO to CEO><성공을 향한 열정><손대는 사업마다 성공으로 이끄는 길>과 같은 전작을 읽어본 사람은 이 책을 읽었을때 이전과 다른 이야기가 별로 없어서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나모리 가즈오의 이야기는 영혼이 담겨있는 것처럼이 힘이되고,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바른 생각을 해라. 진심으로 일을 좋아해라. 인생의 시련을 자신을 닦는 양식으로 삼아라. 선한 생각을 해라. 인생의 목적은 마음을 닦는 것이다. 마치 종교인이 하는 것 같은 말을 한다. 실제로도 이나모리 가즈오는 현업에서 은퇴한 후에 탁발승이 되었다. 그의 말이 가슴이 와닿는 것은 그가 교세라라는 세계적인 기업을 세운 경영자이고, 그의 삶속에서 그가 경영이란 것에 전력을 다하면서, 이런 깨닮음들을 얻어 오고, 자신의 경영철학을 만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너무나 쉽게 남탓을 하고, 고난에 쉽게 굴복한다. 그리고, 소탐대실하기 쉽고, 달면 삼키고 쓰면 뱉어내는 식으로 인간관계를 맺는다. 그리고, 하루하루의 삶을 살아가는데 바빠서 인생의 의미, 삶의 의미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기가 쉽지는 않다. 저자는 사람으로서 어떻게 사는 것이 올바른 것인가?의 질문을 깊게 던지고, 깊은 성찰과 자신의 삶 전체를 통해서 행동으로 올바른 삶에 대해서 보여준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리뷰어에게는 마음속의 스승이다. 경영을 하는 사람이라면 꼭한번 마음에 새겨봐야할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