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파이브 - KI 신서 412
켄 블랜차드.셀든 보울즈 지음, 조천제 외 옮김 / 21세기북스 / 200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협력과 팀정신이 어떻게 성과를 내는데 도움을 주는지? 진정한 승리는 결과가 아니라, 최선을 다하는 문화와 팀에 헌신하는 과정이라는 교훈을 준다. 이 책은 유능했지만, 팀원으로서 협력하지 못했던 사람이 회사에서 해고를 당한 후 초등학교 아이스하키팀에 팀웍을 가르치는 코치가 되면서, 그가 팀웍에 대해서 배우는 내용으로 되어있다. 스토리로 되어 있기때문에, 친숙하게 팀에 대해서 상상해볼 수 있게 한다.

팀 스포츠는 팀웍을 필요로하고, 결과가 즉시 나오며, 경쟁의 원리가 담겨 있기에 비즈니스에 교훈을 준다. 이 책의 주요한 모티프들은 많은 스포츠 영화 <미라클> <리멤버타이탄> 등에서 동일하게 다시 등장한다. 비즈니스는 스포츠가 아니다. 하지만, 많은 비즈니스 리더들, 리더십에 관한 책들에서는 스포츠를 언급하고 있다. 그 만큼 경쟁이라는 그 본질에 있어서 팀웍의 중요성을 스포츠를 통해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주요한 내용들은 그렇게 새롭게 느껴지는 내용은 없다.

하이파이브 팀의 4가지 비결로 다음을 소개하고 있다.

분명한 목적과 가치제공
기술향상과 권장
팀능력 창조
장점 강화 유지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한번 되새긴 것은 어떤 기술을 익혀서 특별한 업무를 잘 수행하는 것과 마찬 가지로, 어떤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다양한 능력을 가진 사람을 모아서, 팀을 만들고, 성과를 내는 팀구축, 팀리딩 역시 독특한 하나의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책은 그런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해보지 못하고, 능력은 뛰어나나 독불장군식으로 일을 해온 사람에게는 좋은 교훈을 준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