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벌기 위해서 배우기
피터린치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1997년 3월
평점 :
절판
세계적으로 알려진 펀드매니져 피터린치가 주식투자를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자본시장의 역사와 주식투자를 왜 해야하는가? 주식투자를 어떻게하면 잘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조언한다. 이 책은 피터린치의 자전적 저술인 <월가의 영웅>에 비해서는 다소 구체적인 주식투자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부족하나, 전반적으로 미국자본주의 태동부터, 주식시장이 갖는 의미를 역사적으로 조망해준다.
그리고, 투자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저축과 저축을 바탕으로하는 장기투자에 대한 설명, 장기투자시 채권과 주식, 부동산등 다양한 투자수단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있다. 그리고, 젊은 사람들의 저축을 방해하는 소비에 대한 문제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그리고, 주식투자의 방법도 펀드투자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기업의 탄생, 상장,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합병과 인수, 소멸에 대해서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고 있고, 투자자 입장에서 어떤 이슈들이 있을 수 있는지를 설명해주고, 역사적으로 반복되는 경제의 호황과 불황, 투자에 있어서의 강세장과 약세장이 어떤 주기로 오고, 투자자들이 어떤 상황을 겪게 되는지 자신의 삶의 경험과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아마도, 경험이 쌓인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초년의 처음 투자를 경험하는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귀중한 이야기일 수 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큰 부를 이룬 거대기업에 대한 이야기를 사례를 들어, 그들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설명하고 있다.
발명가가 사업을 시작해서, 주위의 엔젤 투자를 받고, 기관의 투자와 공개시장에 상장하는 과정까지 어떤 변화를 겪게 되는지를 설명하는 부분은 간략하지만, 본질적인 내용이 담긴 부분이라 생각된다.
저자는 주식투자에 있어서 성공하는 비결은 지혜와 지식이 아니라 인내심임을 얼마나 많은 돈을 버는가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돈을 저축하고 투자하는가 임을 역설하고 있는데, 평범한 조언이지만,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 진실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