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쾌한 심리학 1 - 내 마음 속 미로를 찾아가는 109가지 심리 이야기
박지영 지음 / 파피에(딱정벌레) / 2003년 4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넓고 얕게 일반인들이 쉽게 심리학의 문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소개한다. 우리들이 흔히 궁금해 하는 사람의 마음에 관한 문제, 첫인상, 사람의 기억, 의식과 무의식, 남녀의 마음의 차이, 호감과 애정, 꿈과 잠 등 어떻게 생각하면, 과학기술의 발전에 비해서 거의 잘 탐구되지 않은 영역에 대해서 심리학이 어떤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소개해준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이야기와 함께, 연관된 심리학의 분야를 소개하고, 심리학 관련 용어등을 박스로 설명해준다. 그런 이야기들이 흥미롭게 느껴진다.
다른 분야에 비해서 사람의 마음에 대한 것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이 정말 많다고 생각한다. 앤서니 라빈스와 같은 사람의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같은 저작을 읽으면서, 신경조건화와 같은 이야기를 흥미롭게 읽은 사람이라면, 이 책 유쾌한 심리학에서 심리학의 많은 분야중 하나의 이론을 엔서니라빈스가 실천적인 사업으로 잘 연결 시켰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과 같은 저작도 심리학을 비즈니스 분야에 적용시켜서 재밌는 아이디어를 많이 선보인 책이라 생각된다.
이렇게 심리학을 대중에 소개하는 것은, 심리학으로부터 많은 아이디어를 얻어서 실제의 생활에 도움을 얻고, 자신의 삶을 개선하는데 있어서 분명 도움을 준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