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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기업혁명
마이클 해리 외 지음, 안영진 옮김 / 김영사 / 2000년 5월
평점 :
품절
국내에 소개된 많은 식스시그마에 대한 책들은 "식스시그마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구체적인 방법론을 소개하고, 이해시키는데 촛점이 맞춰져 있다. DMAIC, DFSS를 방법론적으로 소개하고,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춰져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식스시그마의 창시자인 마이클해리가 과연 식스시그마란 무엇이며, 식스시그마가 주는 통찰력은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춰서 쓴 책이라고 볼 수 있다. 경영자 입장에서 식스시그마가 과연 무엇인지 이해하는데는 이 책이 아주 좋다고 생각한다.
식스시그마는 고객이 높은 품질을 추구함으로서, 비용을 절감하고, 새로운 차원의 경지에 이를 수 있는 방법론이다. 기업에게 재무목표를 달성하는 것외에 고객에게 제공되는 품질의 수준을 높이는 과제를 설정함으로서 새로운 차원의 목표과 도전을 불러일으키는 개념이다. 기본적은 보통의 수준의 품질을 만들어내느 기업은 그 자체의 프로세스의 품질이 낮고, 그런 이유로 인해서 그런 불량을 제거하기 위해서 매출액대비 30~40%비용을 더 소모하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어떤 기업이 6시그마 단계(백만개당 불량률이 3.4개)로 도달한다는 것은 지금까지와 전혀다른 방식의 프로세스를 갖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4~5시그마 단계까지는 DMAIC를 통한 개선에 집중하고, 6시그마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DFSS를 활용해서 새롭게 프로세스를 설계해야한다는 것이 그런 맥락으로 소개되고 있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품질의 측정기준으로 초기수율과 최종수율을 사용하고 있다. 초기수율은 '숨겨진공장(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제거하기 위한 숨은 프로세스)'의 영향을 받고 난 이후 측정되는 수율이고, 최종수율을 총생산량을 근거로 산출되는 개념이다. 이것 역시, 최종적으로 나온 제품이 '숨겨진 공장'을 통과한 이후의 수율을 개선하는 것이다. 6시그마는 전혀다른 척도로 접근한다. 단위공정수율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는데, 이것은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산출하기 위해서 각 단계에서 주요품질특성 CTQs의 양에 따른 기회당의 결함수를 추적한다. 즉, 숨은 공장을 다 포함하여, 특정단위당의 오류없이 제품과 서비스를 산출할 가능성을 나타내주는 것이다. 즉, 특정한 제품이 5단계의 공정을 거치는데, 3번째 단계에서 20개의 CTQs가 있다고 가정했을때, 100개의 제품을 3번째 단계에서 만들고 있다고 했을때, 5개의 결함이 발견되었다면, 5/(100 * 20) = 0.0025이고, 하나의 결함기회가 발생할 확률이 0.0025이므로, 기회측면에서 본 DPMO= DPO * 1,000,000 = 0.0025 * 1,000,000 =2,500 이것을 시그마전환표로 환산하면, 4.3시그마이다. 만일 모든 기회가 4.3시그마수준이고 단위당 20개의 기회가 있다면, 3단계를 통과하는 제품은 평균 0.05개의 결함이 있다고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누적수율은 각각 구해진 단위공정수율을 곱하여, 모든 단계를 무결점으로 통과할 가능성을 나타낸다. 만약 5단계가 98%, 93%, 95%, 98%, 94%로 기록된다면, 누적수율을 5개의 값을 곱하여 0.7976이된다. 누적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프로세스의 단계를 줄이거나, 단위공정수율을 높여야한다. 여기에 정상수율이라는 개념이 있다. 정상수율은 일정한 누적수율을 달성하기 위해서, 단위당 단위공정수율의 기준치를 나타낸다.
이런 단위공정수율, 누적수율, 정상수율의 개념은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냄에 있어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데 있어서의 각각의 복잡도에 따른 품질 수준을 높이는 강력한 개념을 제시해준다. 만약, 복잡한 제품을 만드는 과정을 개선하지 않고, 단지 제품의 결과를 가지고, 최종수율만을 측정한다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데 있어서의 프로세스를 개선하지 못하고, 조악한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그것을 수리하는데 또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는 것이다. 아예, 모든 과정에서 무결점을 지향한다면, 테스트비용과 수선하는데 드는 비용자체가 없어진다는 획기적인 발상인것이다. 이런 개념은 어떤 형태의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에도 적용가능한 개념이라는 생각이든다.
이 책은 이런 개념의 소개뿐만 아니라, 식스시그마의 각종 적용사례, 특히, 서비스기업에 대한 적용사례, 그리고, 적용상의 조직적인 문제들을 제기한다. 왜 블랙벨트를 전업으로 최소 2년간을 유지해야하는가? 챔피언과 그린벨트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식스시그마가 조직 전체에 가져오는 심리적인 효과들도 곁들여서 같이 설명해주고 있다. 식스시그마에 관심을 가진 사람은 반드시 일독해야하는 책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