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소리가 인생을 바꾼다
김창옥 지음 / 다산북스 / 2005년 10월
평점 :
품절


김창옥씨의 강의는 여름에 한번 들을 기회가 있었다. 사실 화술에 대한 강의를 들어본 적은 없었지만, 많은 스피치와 화술 같은 책들을 읽어 봤었기에 어떤 선입관을 가지고 저자의 강의를 접했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저자의 강의를 듣고 나서, 나는 몇가지의 강력한 깨우침에 머리에 번개를 맞은 듯한 기분을 느꼈었다.

왜 우리들은 공부를 싫어하는가? 그것은 우리들이 학교를 다니던 시절 대부분의 선생님이 가르치는 것을 즐기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하였다. 그것은 일을 즐기지 않는 상사의 부하가 일을 즐길 수 없음을 이야기한다. 스피치에 있어서 2M(Messenger & Message)의 중요성을 이야기할때 우리는 메세지의 중요성은 과대평가하고, 메신저의 중요성은 과소평가한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말하는 화자가 어떤 사람인가이다. 말하는 화자가 어떤 인격을 가지고 있고, 그의 삶을 통해서 일관된 목적과 꿈을 가지고, 성취를 위해 부단히 '무대'밖에서 노력을 해왔는가이다. 나 스스로 질문을 던지게 되었다. 기업가로서 나의 일을 진정 즐기고 있는지? 기업가로서 소명의식을 가지고, 하루하루 나의 일을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 그때, 신들린 듯한 그의 '무대'를 바라보면서 난 많은 생각들을 하게 되었다.

어찌보면 그때의 작은 울림이 그 이후에 내 삶에 울림을 만들어내어 마치 '나비효과'와 같이 많은 변화를 만들어내었던 것이 사실 인것 같다. 이 책 <목소리가 인생을 바꾼다>는 김창옥씨의 강의에 비하면, 그 생생함과 아우라가 사라진채 어쩌면 메세지만 전달되는 느낌이다. 이 책만가지고는 화자를 느끼기에는 부족하다. 아마 강연을 들으실 경험을 하신다면, 이 저자가 말하려는 내용을 더욱 생생하게 느낄 수 있고, 인생의 변화의 단초를 마련할 수 있다라고 생각된다.

책보다는 책을 계기로 강연을 들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