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 하루만에 배우는
한호택.장진영 지음 / 에이지21 / 2005년 6월
평점 :
절판


식스시그마처럼 논란이 많이 되면서, 그 실체가 불분명한 것도 드물것이다. GE와 같은 세계적인 기업에서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경영혁신프로그램이고, 대한민국의 많은 대기업들도 6시그마를 도입하여, 탁월한 효과를 보고 있다는 정도만 알고 있지, 과연 6시그마가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 사실인것 같다.

이책은 그런 질문에 대한 갈증을 풀어준다. 책이 두부분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앞부분은 소설형식으로 어려움에 처한 기업이 6시그마를 활용해서 어떻게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가의 사례를 소개함으로서 직관적으로 6시그마를 이해할 수 있도록해준다.

책의 후반부는 6시그마 방법론인 DMAIC에 대해서 스텝별로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비교적 6시그마 관련서적중 쉽게 잘 정리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앞으로의 기업은 6시그마가 없이는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올것이라는 것을 확신하게 된다. 6시그마는 그동안 주먹구구식의 직관적인 판단에 의존한 실천을 정교한 과학적인 방법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툴을 제공한다. 일하는 방식의 혁명, 실천의 혁명이라는 생각이들었다. 단지 기업뿐만 아니라, 공공적인 성격의 일, 정부 등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혁신 방법이라는 생각이들었다.

식스시그마에 대해서 의문점을 가진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