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시그마 성공의 조건
딕 스미스 외 지음, 김창대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0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GE가 전사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경영혁신 프로그램의 하나로 알려진 6시그마, 특이한 이름만큼이나 6시그마에 대해서 알고싶어서 개략적으로 소개하는 책이라도 찾아볼려구 하면 생각외로 도대체 6시그마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기는 힘들었던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궁금증을 어느정도는 해결해주는 것 같다. 식스시그마가 무엇이고, 기업의 전략적 차원에서 식스시그마가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고 있다. DMAIC, DFSS, CCR 등의 식스시그마의 기본적인 개념들에 대해서도 개념을 잡을 수 있었다.

그리고, 식스시그마가 기업의 전략적차원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지, 어떤 위상인지를 파악할 수 있었는데, 내가 이해한 바로는 식스시그마는 기업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에 관한 것으로서, 6시그마를 도입하는 전략, 프로세스, 평가 등의 기업의 모든 업무에 있어서 고객의 가치를 중심으로 정렬하며, 일하는 방식이 실행에 초점을 맞추어 측정이 가능해지고, 성과에 따른 보상이 가능한 조직으로 변모하는 기업이 일하는 방식, DNA를 변화시키는 중대한 것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좀더 구체적인 사례가 부족하고, 도데체 6시그마의 실체가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여전히 어려운 부분이 남아있다. 다양한 통계적인 기법이 사용된다는것, 단순히 기업내의 양적인 생산성의 문제만이 아니라, 마케팅과 전략과 같은 질적인 부분에도 사용이 된다는 것 등만 추상적으로 이해하는 수준밖에는 아직 접근이 안된다. 단 이 책은 식스 시그마에 관련된 여러 이슈들을 잘 정리해서, 어느정도 지식이 쌓인 후에 다시 보면 좀더 잘 정리된 프레임웍을 갖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