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 케이: 당신은 모든 것을 소유할 수 있다
메리 케이 애시 지음 / 용안미디어 / 1997년 2월
평점 :
절판


메리 케이 코스메틱스라는 성공한 화장품회사의 창립자인 메리케이의 자전적인 책이다. 이 책은 그의 일생을 다룬 자서전이라기 보다는 그가 느끼는 성공학, 특히 성공한 여성 사업가로서 일터와 가정에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여성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담은 내용이다.

책을 읽어 내려가면서 그가 여성을 염두에두고 ›㎢鳴?자주 말하는 것을 보게되지만, 실상은 사업을 하고 있는, 혹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살아가고 있는 수많은 남성에게도 똑같이 도움이 되는 성공한 사업가로서 인생관을 엿볼 수 있다.

메리케이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해주기를 바라는 것과 똑같이 다른 사람을 대해야한다는 메리케이사의 으뜸 법칙으로부터 책을 시작하여, 책의 곳곳에서 으뜸법칙을 강조하며, 그의 인간중심 경영의 철학관을 드러낸다. 목표를 정하고, 시각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자신의 삶으로부터의 경험과 메리케이사의 경험을 드러내어준다. 좀더 여유있고, 많은 일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시간관리의 방법으로서 시간을 쪼개서 쓸것과 매일매일 규칙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 일과 가정생활의 경계를 무너뜨려서,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등을 충고 하고 있다. 또한,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초점을 가지고 자신의 에너지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 비즈니스에 있어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설파한다.

유머가 사업에 있어서 미치는 효과, 협상의 상황에서 긴장감과 적대감을 해소시켜, 공동의 목표에 매진하게 하는 힘, 긴장감이 쌓여 있는 분위기에 윤활유 역할을 하는 긍정적인 부분과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부정적인 면등을 제시하고, 상황에 맞추어서 어떻게 유머를 구사할지에 대해서 이야기해주고 있다.

그밖에도 사업에 대한 충고, 자신이 왜 메리케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사회 공헌에 대한 생각등 아주 훌륭한 경영자들이 가지고 있는 좋은 생각과 실천의 모습을 메리케이에서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녀가 특히 강조한 것은 균형이라고 생각된다. 여성으로서 가정과 일의 균형,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하면서 발전해 나가는 삶의 모습등 삶에 있어서 균형을 잡는것, 사업에 있어서도 균형있는 성장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특히, 그녀는 책의 초반부에서 여성들이 직업을 선택할때 자신의 기준을 명확히 해서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러면서, 스스로 직업을 선택하면서 가졌던 생각들을 공개한다.

무슨 일을 하든 자신의 일의 자긍심을 가지고 하고, 사람을 대할때 최대한 집중해서 그 사람을 가치있게 만들어야하며, 서로를 인정한 직장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했던 메리케이의 삶은 훌륭한 경영자의 모습을 보여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