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세계 일주로 경제를 배웠다
코너 우드먼 지음, 홍선영 옮김 / 갤리온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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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에서 성공하려면 책을 많이 읽으라는 이야기만큼이나 성공은 책읽는다고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경험이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한다. 이 책은 그런 모순된 두 이야기가 둘 다 맞을 수 있다고 믿게 해준다. 


저자는 잘나가던 직장을 그만두고 세계를 여행하면서 물건을 사고파는 사업에 뛰어든다. 어떤 나라에 가서 그나라에서 좋은 물건을 사서, 다른 나라로 이동하여 파는 식으로 사업을 전개한다. 아주 간단한 이 아이디어를 실천하면서 온갖 경험에 빠져든다. 


저자는 다른 나라의 구매자들이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아주 세심하고 좋은 물건(!)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좋은 물건을 확보하려는 노력과 이를 파는 경험속에서 저자는 좋은 물건과 사랑에 빠지는 자신의 실수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장사꾼은 자신이 소유할 물건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애착에 빠져선 안된다고 말한다. 저자의 여행은 끊임없이 좋은 물건을 발굴하는 과정과 투자된 물건을 파는 것으로 채워졌다.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정말 매력을 느낀 좋은 물건이지만, 일단 돈이 투자된 이후에는 하루빨리 팔아야할 애물단지(!)가 되어버린다. 이런 미묘한 감정의 변화를 사업을 해본 사람은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사업투자자산은 일단 돈이 투자된 이후에는 돈을 벌지 못하는 경우 골치덩이에 불과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아직 현금을 쥐고 있을 때 투자를 하기 전에 세심하게 투자 이후에 생각대로 일이 잘 안풀리는 상황에 대해서 고려해야한다. 저자는 그런 사업의 전과정을 체험으로 보여준다.


장사군들은 이론을 배우지 않아도, ROIC와 같은 개념에 대해서 알고 있다. 이 책은 경영이론은 하나도 말하지 않으면서 사업의 기본에 대해서 경험을 통해서 설명하는데 성공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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