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경제학 - 불황에서 살아남는 성공 비즈니스 노하우
이토 모토시게 지음, 홍찬선 옮김 / 시공사 / 2004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첫장을 넘기면서, 또하나의 그저그런 가십경제학 서적이겠거니 하면서 책장을 넘겼는데, 책장을 넘기면서 정말 재밌고, 책에 몰입하게 되는 좋은 내용으로 가득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업이나 장사를 하시는 분은 가격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하실 것이다.  이책은 도입부에 가격 전략과 이익구조라는 장으로 여러 일본의 사례들을 보여주면서, 가격전략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가격탄력성에 대한 이야기, 덤핑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재밌게 설명해준다.

가격차별이라는 개념으로 동일한 상품, 서비스이나 시간이나, 유통경로에 따라, 고객대상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것이 어떻게 가능하고, 그것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차익거래도 재미있게 설명해주고 있다.

그리고, 유통에 대해서 허브앤스포크 이론과 도매상의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는 부분도 유용하다.

에이전시 이론을 통해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계약관계로 이해관계를 엮어 나갈때, 어떻게 보상구조를 가지고 타인에게 동기부여를 할 것인가의 문제도 여러가지 사례로 재밌게 설명해주고 있다.

게임이론,경쟁전략,디지털혁명, 글로벌경제에 대한 소개도 내용이 알차다.

이 책은 여러가지 경제학의 이론을 현실 경제, 비즈니스에 대입해서 생각해볼 여지를 제공하고 있는 재밌는 경제학 이야기로 가득차있습니다. 추천하고 싶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