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3 법칙 - KI 신서 440
잭디시 세스 & 라젠드라 시소디어 지음, 신철호 옮김 / 21세기북스 / 2002년 5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과연 치열한 경쟁이 가속화되는 현재의 비즈니스환경에서 우리회사는 어떤 전략을 가져가야 하는가? 우리회사는 어떤 포지셔닝을 가지고 있고, 그에 따라 어떤 경쟁전략을 구사해야하는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우리회사가 속한 사업은 경쟁이 치열하고, 시장이 만들어진지 채 5년되 되지 않은 분야이고, 수십개의 경쟁업체가 난립해서 전반적으로 업계의 수익성이 좋지 않은 상황이고, 시장도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가 가능하고, 또한 앞으로 어떻게 시장이 정리되어 갈지에 대한 전망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래서, 그에 대해서 항상 어떤 방향으로 이 시장이 정리되어갈지가 고민이었는데, 빅3의법칙으로부터 작은 단초나마 사고의 틀이 만들어진것 같다.

이 책의 저자가 주장하는 주요 메세지는 모든 시장은 대부분의 파이를 1,2,3위의 제너럴리스트 기업이 가져가고, 제너럴리스트와 공존할 수 있는 스페셜리스트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하고있다. 특정한 업이 처음 등장했을때는 많은 업체가 난립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빅3로 압축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또한, 제너럴리스트 1,2,3위는 각각 다른 전략을 취해야하는데, 1위기업은 혁신을 나서서 하지는 말고, 다른 기업들을 주시하고 있다가 혁신을 흡수해야하고, 2위기업은 1위기업을 모방하면서 쫓아가야하며, 3위기업은 혁신을 주도해야한다고 이야기하고있다.

또한, 스페셜리스트는 시장스페셜리스트, 제품스페셜리스트 등 여러가지로 구분되고, 제너럴리스트가 규모의 경제를 꾀한다면, 스페셜리스트는 저자산으로 고정비를 최소화하고, 수익성 위주의 경영을 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스페셜리스트가 어정쩡한 제널럴리스트가 되려했을때 망한 사례를 이야기하면서, 지속적으로 자신의 포지션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빅3의 법칙은 급격한 기술변화, 정부의 규제변화, 시장변화(유통경로, 인구통계학, 문화변동)등으로 인해서 급격하게 변화할 수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어떤 산업부분에 빅3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것은 규제같은 것이 작용하고 있음이 크다는 것을 보여주며, 그런 규제가 철폐되면, 산업계가 급속하게 변화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가 경쟁전략에 대해서 정확하고 적합한 해답을 제시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갈증같은 것이 느껴진다. 하지만, 최소한 경쟁전략의 중요한 단어들 이를테면, 제너럴리스트, 스페셜리스트 각순위별 경쟁전략등의 용어를 제시함으로써 경쟁전략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는 점에는 이의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