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네기 스피치 & 커뮤니케이션 - 행동하는 리더를 위한 총서 2
데일 카네기 지음, 최염순 옮김 / 카네기연구소(성공전략연구소) / 2003년 5월
평점 :
절판
이책의 원제는 The Quick & easy way to effective speaking 이다. 데일 카네기의 또다른 스피치에 관한 책인 How to develop self-confidence & influence people by public speaking과 거의 유사한 내용으로 되어 있다. 사용한 예나, 메세지까지 포함해서 대략 60%정도는 같은 내용으로 되어 있는 것 같다.
내용의 질로 따진다면 How to ... 를 더욱 추천하고 싶다. 하지만, 이책도 아주 좋은 내용으로 요즘에 나오는 대부분의 스피치에 대화론에 관련된 책보다는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든다. 결국은 스피치에 대한 자신의 목표하는 자신감있는 이미지를 머리에 시각화하고, 많은 연습을 하게되면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리고, 구체적인 시례, 스토리만큼 말이 끊길 염려도 없고, 청중을 단시간내에 사로잡는 방법은 없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청중을 향해서 다양한 메세지를 쏟아내는 식은 산탄총을 쏘지말고, 단순한 메세지를 엽총을 쏘듯이 정확히 쏘아 맞추는 스피치를 해야한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인간다운 스피치, 자연스러운 스피치를 하기 위해서 노력해야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즉석 스피치를 하게 되는 상황을 대비하여 항상 마음의 준비를 하고, 말할꺼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며, 즉석 스피치도 일정한 훈련을 통해서 얼마든지 여유있게 해낼 수 있게 됨을 이야기하고 있다. 몇가지 훈련을 위한 게임등을 소개하고 있는데,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내용인것 같다.
스피치에 관심있는 사람은 꼭 읽어봐야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