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 골프 - 골프와 비즈니스 그리고 인생을 위한 멘탈게임 정복법
조셉 패런트 지음, 강주헌 옮김 / 한문화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골프의 멘탈 게임에 대해서 다룬 책이다. 읽기도 쉽고, 골프를 좋아하는 사람, 골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던 사람은 충분히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는 내용이다. 읽기 쉽지만 깊이 없는 책은 아니다. 

저자는 배우기 위해서는 먼저 컵을 비워야한다고 말한다. 아무리 좋은 조언이라도 들을 생각이 없거나, 너무 많은 지식으로 가득차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 힘들다면 소용없다는 것이다. 비어있는 컵도 네가지의 종류가 있는데, 첫번째는 뒤집어진 컵이다. 어떤 조언도 받아들이기 힘든 상태가 그것이다. 그리고, 두번째 컵은 구멍난 컵이다. 선생의 가르침을 받아들여서 자기것으로 만들기 전에 잊는 것, 그리고 세번째 컵은 더러운 컵이다. 아전인수겪으로 조언을 해석하고, 이상한 방식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네번째  컵은 이상적인 학생으로 배운 것을 아무런 편견없이 올곧게 받아들이는 학생을 비유한다. 

정말 주옥같은 조언이라 생각되는 내용이다. 골프를 치면서 티샷에서 원하는대로 샷이 나오지 않으면 그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질 않고, 다음 샷에 영향을 준다. 알면서도 이 핑계, 저 핑계를 댄다. 캐디탓, 날씨탓, 동반하는 사람의 매너 탓, 이런식으로 불평불만을 하다보면 자신의 샷도 망가지게 된다. 골프를 신사의 스포츠라 말하고, 멘탈게임이라고 부르는 이유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 보게되었다. 

그리고, 올바른 의도를 가지고, 현재에 집중하고, 자신이 원하는 플레이를 이미지화하는 것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데, 골프가 아닌 다른 많은 것에도 적용가능한 이야기라 생각된다. 저자의 이야기가 최근에 읽었던 <리얼리티 트랜서핑>에서 나온 이야기에 정확하게 일치되어서 신기하게 느껴진다. 

특히 공감이 갔던 것이 '어쨋든 샷'에 대한 이야기였다. 클럽을 받아서 페어웨이에 나갔는데, 한클럽 긴 것을 가져왔다. 다시 카트까지 가기가 귀찮거나, 다른 사람 번거롭게 하는 것 같아서 찜찜함이 있는 상태에서 그냥 샷을 한다. 티박스에 들어섰는데, 무엇인가 샷의 느낌이 이상한데, 그냥 스윙한다. 이런식으로 무엇인가 찜찜함이 있어서, 마음은 신호를 보내고 있는데, 게으름, 혹은 다른 사람 생각해서 그냥 하는 샷을 '어쨌든 샷'이라고 저자는 명명하고 있느데, 그런 샷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이부분은 정말 공감이 간다. 

그리고, 필드에서 자신의 스윙폼을 생각하면서 교정하려고 하거나, 너무 생각이 많아져서 오히려 직관의 스윙을 하지 못하는 것이 어떤 문제인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아마도 많은 골퍼들이 한번쯤은 고민해봤음직한 내용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골프를 위한 수양방법으로서 전념과 각성의 호흡법에 대한 소개가 재밌었다. 아마도 위빠나사 명상 등에 이론적 기초를 두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자신에 호흡에 집중하면서 온전히 전념하는 수양과 호흡과 하나되어 깨어있으면서 생각이 들고남을 관찰하는 호흡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특히나, 라운딩중에 많은 생각이 들고,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을 억지로 억누를 수 없고, 생각이 들고남을 차분히 관찰함으로써 생각이 잦아들게 하라는 말이 가슴에 와닿는다. 

<리얼리티 트랜서핑>에서도 다루고 있지만 어떤 것에 중요성을 부여하는 것은 균형력의 작용을 불러오게 된다. 지금까지 잘해왔는데, 갑자기 동반자에 의해서 무척 잘하고 있다는 칭찬을 받고, 그것에 대해서 인식하고 중요성을 부여하면, 균형력이 작용하여 샷을 망치게 된다. 마치 젓가락질에 고민함이 없듯이, 자신의 자필사인을 하는데, 한획 한획 고민하면서 하지 않듯이 올바른 의도록 부담을 가지지 않고 자신이 완벽한 스윙을 할 수 있음에 어떤한 불안도 없는 상태여야, 즉 과정과 결과 전체를 시각화할 수 있어야 그런 균형력의 작용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퍼팅의 정신적인 트레이닝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데, 정말 와닿았다. 단지 공을 맞추는 것에 집중하면 오히려 더 힘들어지고, 공이 어떤 퍼팅라인을 통해서 어떤 속도로 나아갈지를 상상하고, 그런 의도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함을 설명하고 있다. 

골프를 즐기는 많은 분들에게 꼭 읽어보시라고 추천하고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