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똑똑한 사람이 어리석은 결정을 내릴까? - 의사결정에 관한 행동경제학의 놀라운 진실
마이클 모부신 지음, 김정주 옮김 / 청림출판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의사결정에 대해서 다루는 책이다. 인간은 겉으로는 합리적인 듯 보이나, 여러가지 형태로 잘못된 의사결정을 한다. 이 책은 최근의 행동 경제학, 복잡계이론에서 성취한 업적을 바탕으로 다양한 의사결정에 대한 내용을 에세이식으로 다루고 있다.  

 저자는 편견을 일으키는 생각의 습관을 다루고,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보려햐는 인간의 확증편향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그리고, 상황에 의해서 결과가 좋았던 행동을 상황이 달라짐에도 불구하고 반복하려는 인간의 경향에 대해서 설명한다. 

그리고, 실제의 현실이 복잡적응계로 되어 있어서 단순하지 않음에도 작은 부분만 보고 대응함으로써 상황에 잘 대응하지 못하는 현상에 대해서 설명한다. 아마 복잡계에 관한 다양한 이론에서 정말 탁월한 저서는 <부의 기원>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그리고, 많은 일에서 실력과 운이 동시에 작용하는데, 실력과 운을 구별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저자는 역설한다. 그리고, 상관관계를 인과관계로 오해해서는 안되며, 상관관계에 근거에 판단할 경우 나중에 상황이 달라지면 상관관계가 변화하므로 위험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저자는 평균의 법칙이 적용되는 세계와 거듭제곱의 법칙이 적용되는 세계를 설명하면서 나심 탈렙의 <블랙 스완>이론도 소개하고 있다. 거듭제곱의 법칙 등도 복잡계이론의 기본 이론에 속하니 좀더 자세한 이해를 원하면 <부의 기원>을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은 이렇든 최근의 행동경제학, 복잡계 이론 등에서 다루는 다양한 주제를 어떻게보면 수박겉핧기 식으로 다루고 있는데, 이런 주제를 처음 접해보거나, 다시한번 환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런 내용에 관련된 더 좋은 책들이 많으니, 찾아서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추천하는 책

<부의 기원> 복잡계 이론의 걸작 중의 걸작

<생각의 오류> 비슷한 내용을 다룬 책 

<상식 밖의 경제학> 행동 경제학자가 쓴 책 

 <블랙 스완> 나심탈렙의 명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