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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 자이언츠 - 무한성장보다 비전을 택한 비범한 기업들
보 벌링엄 지음, 김유범 옮김, 안진환 감수 / 팩컴북스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이런 류의 시도들은 정말 많았던 것 같다. 저자가 관심있는 기업의 유형을 정의한 후에 그런 기업들의 사례를 모아서, 그 사례를 분석하고, 그 사례에서 공통점과 통찰력을 찾는 것이다. 짐콜린즈의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 톰피터스의 <초우량 기업의 조건> 등도 그런 책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단지 규모가 크고, 아주 크게 성공한 기업에 초점을 두지 않았다. 크게 성장해서 공개기업이 되서 주식시장에서 거래되고, 주주들의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성장을 해온 기업이 아니라, 개인기업(사적으로 소유된 기업)으로 남아서 성장이 아닌 다른 목표를 더 우위에 두기로 선택한 기업들에게 관심을 두었다. 여기에 소개된 기업은 인간적인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한 직원이 다른 직원 전부를 알고, 사장이 신입사원을 만나볼 수 있고, 직원들이 일터에서 가족같은 기분을 느낀다. 그리고, 성장을 택하지 않은 대신, 통제력과 시간, 그리고, 자유를 선택한 오너이자 창업가의 이야기이다.
이런 회사들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른 사람이 성공에 대해서 일반적을 받아들이는 기준을 거부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생각한 리더들이 있었다.
둘째, 회사의 리더들은 자신이 가고 싶지 않은 길을 거부하고, 성장에 대한 압박을 거부하고, 자신의 항로를 찾아나선다.
셋째, 이들 회사는 지역사회에 확실히 뿌리를 내리고,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한다. 지역사회에서 없어서 안되는 존재가 된다.
네째, 고객과 1:1의 친밀한 관계를 구축했다. 리더 스스로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에 솔선한다.
다섯째, 매우 친밀한 관계를 토대로한 근무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여섯째, 이 회사들은 자유롭고, 독특한 경영방식을 개발한다. 소규모의 사업을 키워나가다가 독립적인 소규모의 사업의 연합체와 같은 독특한 사업형태가 발견된다.
마지막으로, 리더들이 자신이 하는 일에 열정을 가지고 있다. 전문경영인과는 다르게 일자체, 직원들, 고객에게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다.
특히, 성장을 위해서 자본이 지속적으로 투자가 되어야하는 사업에서 성장에 대한 유혹은 지속적으로 타인으로부터 자본혹은 부채를 수혈하게해서 결과적으로 사업에 대한 통제력을 잃어버리게 되는 경험을 통해서 새롭게 생각을 고쳐먹은 리더들의 이야기들이 소개되는데 공감이 갔다.
이 책을 읽다보면 사업의 리더들이 사업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잘 생각해봐야한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자신이 돈을 벌기위해서 사업을 하는 것인지, 어떤 일을 즐기고, 일에서 보람을 찾는 것인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한 사업을 하는 것인지 등 자신의 목적에 맞는 사업의 형태에 대한 고민일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만든다. 여기에 소개된 기업의 사례를 보다보면, 세상에는 정말 많은 형태의 조직과 새로운 실험을 해온 많은 기업이 있음을 알게된다. 우리가 알고 보는 것만 보고 있는데, 의외로 놀라운 실험을 하고 있는 기업이 많다는 것이다.
리더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자신이 무엇을 원하느냐에 따라 지금까지와 전혀 다른 조직도 만들어내어 고객에게 봉사하면서,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음을 생각하게 되었다. 작더라고, 보람있고, 인간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우량한 강소기업을 만들고자 하는 리더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