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반란
알 리스.로라 리스 지음, 심현식 옮김, 이종혁 감수 / 청림출판 / 2003년 4월
평점 :
절판


이책은 포지셔닝으로 유명한 공동저자의 한사람인 알리스가 쓴 마케팅, 특히 PR의 중요성을 강조한 책입니다. 광고업계에 있으면서 광고가 예술화되고, 매출에 기여하기 보다는 광고인들의 크리에이티브를 뽐내는 장으로 변질되는 것에 강력한 문제제기를 하면서, 브랜드는 광고를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PR을 통해 만들어지며, 광고는 단지 보험과 같이 브랜드를 유지하는 효과만을 가져온다고 주장한다.

게다가, 광고인들의 크리에이티브라는 것이 고객들의 마인드에 심어져 있는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기 보다는 재미와 예술성만을 추구하여, 매출증대, 브랜드 유지에 도움이 안되는 현실을 개탄한다. 광고는 브랜드의 유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미 인식하고 있는 포지셔닝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해야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실패의 사례와 성공의 사례를 들고 있다.

또한, 왜 PR이 그토록 중요한지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브랜드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하면서, 이미 형성된 사람들의 마음을 바꾸기위해서는 공정성을 띄고 있는 언론매체를 활용해야 함을 주장하고있다. 또한 광고의 단기적인 효과와 대비하여, PR은 장기적으로 서서히 잠재고객의 마인드에 파고들어야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책은 선명한 메세지를 담고 있어 이해하기 쉬우나, 너무나 반복적으로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어 단조로움이 있다. 책의 부피를 반으로 또는 1/4로 줄여도 똑같은 메세지가 전달가능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