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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렌 베니스의 리더
워렌 베니스 지음, 류현 옮김, 조영탁 감수 / 김영사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워렌베니스는 리더십 연구로 정평이 난 사람이다. 그런 그가 리더십에 관해서 책을 내었다. 리더십에 관한 많은 책들이 나와 있고, 좋은 책들도 많지만, 이 책은 혹시나 그런 많은 책들이 제시하는 메세지를 비슷하게 내어놓지는 않을까, 진부하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집어 들었는데, 그렇게 간단한 책은 아닌 거 같다.
좀더 성찰적이고, 심오하다고 해야할까 리더십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수준의 이야기보다는 한차원 더 깊고, 성찰적인 책이라고 생각된다.
저자의 말을 일부 요약해보았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을 환영하라. 리더가 되기 위한 첫번째 단계는 이러한 상황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리더로서의 독자성을 선언하는 것이다. 즉, 지금의 상황을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파괴하는 사람이 되는 것,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이 아닌 덫, 시로운 시작이 아닌 끝이 되는 것이다.
변치 않는 원칙, 기본이 제일이다. 나는 자기 창조의 필요성을 무엇보다 강조하고 싶다. 진실한 사람이 된다는 것은 말 그대로 자신이 자기 삶의 주인, 창조자가 된다는 것, 자신의 고유한 활동력과 욕망들을 발견하는 것, 그리고 그것들을 실현할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다.
너자신을 알고 너 자신이 돼라. '너 자신을 알라'라고 하는 말은 당신이 누구이고 어떤 사람이 되고자 하는지 스스로 깨닫고 실천하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세상이 당신은 누구이고 어떤 사람이 되라고 정해주는 것과는 분명히 다르다.
세상의 모든 것을 담아내는 넓은 그릇이 필요하다. 혁신적인 학습은 우리의 자율성을 행사하는 기본 수단이며, 이해의 수단이자 일반적인 상황에서 긍정적인 방식으로 작동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그것은 호기심에서 시작하고, 지식에 의해 활기를 띠며, 궁극적으로 이해에 다다르는 대화다. 그것은 배타적이지 않고, 무제한적이며, 끝이 없다. 뿐만 아니라 빈틈이 없고, 역동적이다. 혁신적인 학습은 우리에게 현재 상태를 바꾸도록 한다.
관리적이면서 창의적인 전뇌형 인간으로 진화하라. 혁신적인 학습은 우리의 자율성을 행사하는 기본 수단이며, 이해의 수단이자 일번적인 상황에서 긍정적인 방시으로 작동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그것은 호기심에서 시작하고, 지식에 의해 활기를 띠며, 궁극적으로 이해에 다다르는 대화다. 그것은 배타적이지 않고, 무제한적이며, 끝이 없다. 뿐만 아니라 빈틈이 없고, 역동적이다. 혁신적인 학습은 우리에게 현재 상태를 바꾸도록 한다.
열정으로 자신을 이끄는 사라밍 될 것. '자아를 드러내는 것'은 리더들에게 있어서 본질적인 임무이다. 자아를 드러낸다는 것은 자기 자신을 입증하기 보다는 표현하는 것, 다시 말해 자기 자신이 되는 것에서 자신의 잠재능력을 펼쳐 보이는 단계로ㅇ롬아가는 것이다.
예상치 못한 뜻밖의 일에서 배운다. 리더들은 정의상 혁신가들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하지 않거나 할 수 없는 것들을 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앞서 일을 행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 또 오래된 것들을 새로운 것으로 만든다. 그들은 과거에서 배우면서 오늘을 살며 미래를 내다본다. 그리고, 각각의 리더는 모든 것을 다른 방식으로 종합한다.
사람을 다루는 최고의 기술, 신뢰. 명령이 아니라 목소리로 사람들을 리드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신뢰다. 사실, 나는 신뢰가 사람들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이는 데 있어서 뿐만 아니라 그들을 계속 붙들어 놓는데 있어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조직의 극단적 두 얼굴. 더 이상 변화를 적으로 간주해서는 안된다 대신 그것은 개인적인 성장과 조직 구원의 원천으로 봐야한다. 조직들은 스스로 변화해야만 경쟁에 복귀할 수 있고 문제의 핵심을 찾을 수 있다.
미래를 창조하는 리더의 조건. 지금 우리 주변에는 혼돈으로 가득하다. 그러나 리더는 혼돈은 시작이지 끝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혼돈은 에너지와 사회적 계기의 원천이다.
학습하는 조직을 창조하기 위한 10가지 요소.
1. 리더들은 꿈을 관리한다.
2. 리더들은 실수를 감싸준다
3. 리더들은 성찰적인 말대답을 장려한다.
4. 리더들은 반대의견을 장려한다.
5. 리더들은 노벨요소, 즉 낙관, 신념 그리고 희망을 소유하고 있다.
6. 리더들은 경영에서 피그말리온 효과를 이해한다.
7. 리더들은 내가 그레츠키 요소라고 말한 일종의 '감' 같은 것을 가지고 있다.
8. 리더들은 장기적인 견지에서 바라본다.
9. 리더들은 이해관계자 대칭성을 이해한다.
10. 리더들은 전략적 동맹, 파트너십을 창조한다.
다음세대 리더들이 갖는 공통적인 특징.
폭넓고 다각적인 교육
무한한 호기심
무한한 열정
전염성 강한 낙관주의
사람과 팀워크에 대한 믿음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려는 자세
단기적인 이윤보다는 장기적인 성장에 초점
탁월성
적응능력
공감대
진정성
성실성
비전
저자는 리더들이 가져야할 네가지 본질적인 능력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첫째, 리더는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의미를 만드렁 낼 수 있다. 즉, 리더는 비전을 가지고 있고, 그 비전을 몸소 실천해 보임으로써 다른 사람들이비전을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고 설득할 수 있다.
둘째, 리더들은 자기만의 독특한 목소리를 갖고 있다. 목적, 자신감, 자아개념, 감성지능, 능력의 게슈탈트(지각의 대상을 형성하는 통일적 구조) 등이 한덩어리를 이루고 있다.
세째, 진정한 리더들은 정직성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네번째, 적응능력이다. 부단히 변화하는 환경에 민첩하고 영리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말한다.
리더에 대한 많은 정의와 개념, 생각들이 이 책에 담겨있고,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내용들은 끊임없이 학습하고 발전하고, 자신의 개성이 담긴 목소리를 내고, 대중에게 의미있는 비전을 창출하는 등 리더란 무엇이고, 어떤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지 많이 생각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