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품시장에 투자하라
짐 로저스 지음, 박정태 옮김 / 굿모닝북스 / 2005년 8월
평점 :
이 책은 소로스와 공동 창업자로 알려진 짐로저스가 2004년에 상품시장에 대해서 일반인 들에게 소개한 책이다. 생각보다 쉽게 읽을 수 있다. 이 책은 놀랍게도 최근의 고유가, 위완화 절상 등의 상황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있다. 예측할 뿐아니라, 상품시장의 구조를 통해서 현재 경제 현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많은 일들을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폭을 넓혀준다.
아주 재밌게 읽은 책이다. 책의 초반부는 상품시장에 대한 개념과 구체적으로 상품거래소의 선물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어서, 독자들이 진짜 궁금해 할 것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상품시장에 어떻게 투자하고, 상품시장을 분석하고 바라보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시각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후반부는 각각 유가, 금, 중금속, 설탕, 커피 등의 상품시장의 전망에 대해서 어떤 시장상황에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
대부분의 상품은 새로운 공급을 창출하는데, 시간과 자본과 노력이 들고, 이런 투자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투자자들이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적 판단을 수반하기 때문에 장기간의 강세장과 약세장이 반복된다는 점을 이야기하고 있다. 오랜기간 저가로 공급되는 상품은 투자를 멈추게하고,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경우가 많아서 일정한 시점이 되면 공급이 부족하게 되어서 강세장이 오게되는 식으로 반복이 된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은 상품의 약세장이 끝나고 강세장이 시작되는 것으로 저자는 분석하고 있다.
특히, 중국이 전세계의 원자재를 흡수하며, 전세계 상품시장의 강력한 변수로 등장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달러화 약세가 상품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많은 부분을 할애해서 설명하고 있다. 투자에 관해서 주식과 채권 부동산 위주의 접근을 했던 사람이 상품시장에 대한 입문의 관점에서 꼭 읽어볼만한 책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