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당신이 성공을 못하는 20가지 비밀 - 실력만으로 성공하기 힘든 조직에서 최후의 승자가 되는 법
마셜 골드스미스 지음, 이내화.류혜원 옮김 / 리더스북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저자가 기업의 리더들을 코칭하면서 얻은 성과물을 정리한 것이다. 많은 훌륭한 리더들이 사소한 결점으로 인해서 더 낳은 성취를 하지 못하고, 팔로워들이 등을 돌리게 하고,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결점으로 인해서 더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점을 설명하고,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많은 경영서, 자기개발서들은 장점으로 일하라고 말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단점이 있더라도 장점이 많으면 크게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그것이 자신의 결점에 대한 방어논리로 작용한다. 하지만, 리뷰어는 저자의 견해와 마찬가지로 몇가지 결점들은 리더들의 성장과 발전에 치명적이고, 반드시 고쳐야한다고 생각한다. 장점으로 승부하고, 장점을 개발한다는 것도 맞지만, 몇가지 분야에서의 단점을 그냥 용인가능하다는 뜻은 아니라고 본다. 리뷰어가 보기에 저자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잘 정리해내었고, 현실세계의 리더를 대상으로 충분한 코칭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성공을 가로막는 20가지 실수는 다음과 같다.

1.과도한 승부욕 : 이기는 것 자체가 목적이 되어 에너지를 낭비하게 된다.
2. 지나친 의견 추가 : 함께 일하는 사람의 의욕을 꺽어놓거나 반감시킨다.
3. 쓸데없는 비평 : 사람들이 방어적 태도를 취하며 점점 멀어진다.
4. 파괴적인 말 : 상대에게 상처를 입히고 적으로 돌아서게 한다.
5. 부정적 표현 : 대화를 목적 없는 싸움으로 흘러가게 한다.
6. 잘난 척하기 : 똑똑해 보이려고 할수록 더욱 바보 취급 받는다.
7. 격한 감정 : 강한 모습을 보이려다 우스꽝스러운 사람으로 비춰진다.
8. 반대의견 : 정보가 차단된 채 자신의 책상 앞에 홀로 앉아 있게 된다.
9. 정보의 독점 : 사람들을 소외시킴으로써 오해와 불신을 키운다.
10. 인색한 칭찬 : 불공평한 사람이라는 인상 때문에 사람들이 떠난다.
11. 남의공 가로채기 : 부당한 희생자를 만들어 분노를 표출시킨다.
12. 변명 : 새로운 기회와 숨겨진 재능을 잃어버린다.
13. 핑계 : 아무런 소득도 없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 있다.
14. 편애 : 실력 있고 정직한 사람들에게 불이익이 돌아간다.
15. 사과하지 않기 : 사람들의 도움을 얻어낼 수많은 기회를 떠나보낸다.
16. 경청하지 않기 : 당신보다 더 능력 있는 직원들을 떠나게 만든다.
17. 감사하지 않기 : 조용히 끝날 수 있는 일을 요란하게 만들어버린다.
18. 엉뚱한 화풀이 :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는 타이밍을 놓쳐버린다.
19. 책임전가 : 위기를 모면하려다가 더 큰 위험에 부딪힌다.
20. 자기 미화 : 당신에게 필요한 변화를 시작할 수 없다.

위의 20가지를 사실 관통하는 것은 같이 일하는 동료, 부하들의 마음을 다치게 해서는 안된다는 것으로 모아지는 것이라 생각한다. 오히려, 능력과 지식의 부족이 문제가 된다기 보다는 같이 일하는 사람들을 필요없이 감정상하게 함으로써 자신을 떠나게 만드는 실수들이 치명적인 것이라고 저자는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성공을 내편으로 만드는 7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1. 피드백 다른 사람의 눈으로 자신을 바라보기
2. 사과 자신의 문제점을 솔직하게 인정하기
3. 선언 변화의 의지를 알리고 도움을 구하기
4. 경청 상대의 평가에 적극적으로 귀기울이기
5. 감사 자신의 부족함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기
6. 팔루우업  지속적이 성공 프로세스 만들기
7. 피드포워드 미래의 목표를 위한 조언 구하기

성공을 내편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은 그야말로 자신의 주변의 사람들을 인정하고, 진정으로 마음을 개방해서 그들의 의견을 듣고, 그에 따라 변화하려는 것을 말하고 있다. 피드 포워드라는 개념이 재밌다. 자신이 변화하려는 분야를 정한 후에 자신의 '과거'에 관한 평가를 받는 것이 피드백이라면, 피드포워드는 자신이 되고 싶은 모습을 설명하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겠는가의 조언을 구하는 '미래'에 대한 조언을 받는 것을 말한다. 잘 활용해볼만한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경청을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면, 현재까지의 듣는 모습에 대한 피드백은 나의 현재의 모습과 고쳐야할점을 지적받는 느낌이지만, 피드포워드는 경청을 잘하기 위해서 무엇을 하면 좋을 지에 대해서 조언을 받으므로 좀더 발전적인 느낌이다. 피드백과 피드포워드가 병행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 

썩은 내가 나도 본인은 모르는 입냄새와 같이 나쁜 습관을 가진 사람은 그런 습관으로 인해서 주변사람이 상처받고 피해도 본인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의 CEO에게서도 그런 안하무인격인 모습을 보고 실망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정말 큰 성공을 위해서는 그런 나쁜 습관은 고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진정 훌륭한 리더는 자신의 주변에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을 모으는 사람이어야하는데 위와 같은 결점을 가지고 있다면 인재들이 모여들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