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홍준의 한국미술사 강의>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유홍준의 한국미술사 강의 1 - 선사 삼국 발해 유홍준의 한국미술사 강의 1
유홍준 지음 / 눌와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tory of korean art' 이라는 영어 제목이 말해주듯이 『한국미술사 강의』는 유홍준 교수(명지대)가 소개하는 한국미술에 관심이 있거나 공부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입문서이다. 저자는 선사시대로부터 발해까지 한국 미술의 다양한 작품들을 시대별로 묶어서 미술사에 있어서 작품의 발전과 특징을 풍부한 이해와 사진 등을 통해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만일 독자가 『한국미술사 강의』를 읽게 된다면 친절한 설명과 풍부한 이미지 사진에 감탄할 수 있을 것이다. 고증 자료에 대한 이미지는 시대별 미술 작품들의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저자의 동아시아 미술사에 있어서 족적을 남긴 한국 문화의 자부심을 담고 있는 미술사관이 잘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다. 특정한 주제에 얽매이지 아니하고 통사(通史)로서 한국미술사를 봄으로서 독자는 ‘동아시아 미술사’에서 한국 미술이 어떠한 역할과 위치를 가지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민족의 정체성과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미술 작품을 통해서 우리 선조들의 뛰어난 작품 세계를 알지 못하는 오늘날, 『한국미술사 강의』는 시대의 요청에 응답하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한국미술사 강의』는 부록으로는 불교미술의 기본과 미술사학의 방법론을 함께 수록하여 한국 미술사 입문에 도움을 주며 작품에 대한 세밀한 묘사를 통한 특징 설명과 작품에 관련한 후기를 함께 설명하여 독자로 하여금 미술 작품에 대한 풍부한 상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중국 중심의 미술사관에 밀려 동양 미술사에서 변방으로 오해받는 한국 미술사의 정체성과 위치를 재확인하며 한국 미술사에 대한 입문으로의 여행을 유홍준 교수님의 『한국미술사 강의』와 함께 떠나기를 독자분들에게 권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