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싱싱 사계절 1318 문고 59
차오원쉬엔 지음, 전수정 옮김 / 사계절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이미 청동해바라기로 국내에 잘 알려진 작가 차오원쉬엔의 단편소설들을 만나보았다. 청동해바라기는 어렸을 적 충격으로 말을 닫은 청동이와 말 그대로 해를 닮은 순수한 소녀 해바라기의 만남을 다룬 것으로 서로가 서로에게 힘을 주고 즐거움을 주고 위안을 준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란, 가족이란 이정도는 돼야지!’ 하는 작가의 목소리가 들려 오는듯한 소설이었다.


‘안녕, 싱싱’ 은 차오원쉬엔의 단편소설 4개를 엮은 책이다.
여기에서는 각기 <야풍차>의 얼바옌즈와 <열한 번째 붉은 천>의 량즈, <안녕, 싱싱>의 싱싱, 그리고 <흰 사슴을 찾아서>의 다예, 션션, 린와, 쉐야라는 순수한 아이들이 이야기를 이끌어나간다.
 
특히 단편소설 <흰 사슴을 찾아서>는 오로지 네 아이들만의 이야기이다. 아이들은 한겨울 흰 사슴을 따라 산으로 올라간다. 사슴이 숲으로 숨어들어간 뒤 더 이상 추적이 불가능해지자 아이들은 사슴을 숲 밖으로 나오게 하기 위해 크게 소리지른다. 그리고 이 소리로 인해 눈덮힌 산에서 눈사태가 일어나게 된다. 당황한 아이들은 서둘러 바로 옆에 있던 오두막으로 몸을 피한다.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된다.
빛 한 줄기 들어오지 않는 고립된 공간에 춥고 배고프고 죽을지도 모른다는 공포. 죽기에 딱 좋은 삼박자가 맞아 떨어지는 때, 아이들을 끝까지 지탱해 주는 건 막내 쉐야의 노랫소리와 이로 인해 연상되는 아름다웠던 지난날의 추억 이다.
 
 
그의 소설을 읽으면 아름다운 경관이 상상의 나래를 타고 머릿속에 그려진다. 그가 사용하는 자연의 이미지는 읽는 이에게 쉐야의 노랫소리와 같다. ‘아침이면 햇빛에 반짝이는 물결 무늬가 집 안으로 들어와 넘실거리는’ 그곳은 책을 읽는 내내 마음 한 켠에 박혀 내가 그곳에 있는 것 같은 환상을 불러일으킨다.
 
자칫 메말라 보일 수 있는 현실이지만 책일 읽으며 ‘오늘 하루만이라도 순수하고싶다’ 고 소망했다. 이 책으로 인해 또 다른 누군가 순수함을 품고 하루를 살았으면 하는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