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엄 촘스키 Noam Chomsky
 

미국의 언어학자, 철학자, 인지과학자이자 수십 권의 책을 쓴 저자이고 정치 활동가이다. 1928년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유대계 러시아 이민 2세로 태어나 반유대주의가 팽배한 사회분위기에서 성장했다. 펜실베이니아 대학에서 언어학과 철학을 공부했고 1955년 언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인간은 언어획득 능력을 갖고 태어난다는‘생성문법이론’을 제시한 그의 연구는 언어 과학에 혁명을 가져왔다. 


촘스키는 1967년『뉴욕 리뷰 북스』에서 특별부록으로 발행한「지식인의 책무」라는 글을 통해“지식인은 거짓을 세상에 드러내야 하고, 진실을 알려야 한다”고 역설하면서, 베트남전쟁에 반대하는 등 이후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적극적으로 피력하고 미국의 대내외 정책에 대한 뛰어난 사회 비평가로서 왕성한 활동을 벌여왔다. 그는 인문학 분야에서 누구보다 많이 인용되는 생존하는 학자 중 한 명이며, 동시에 미국의 대외 정책에 관해 가장 선두적이고 논쟁적인 비평가이다. 미국 외교정책과 미국의 제국주의적 파워에 대한 그의 비평은 전세계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그 때문에 미국의 주류 언론에서 가장 기피하는 논쟁적 인물이 되었다. 하지만 그의 발언과 논평은 전세계 뉴스 시장과 출판계에서 자주 인용된다. 


1950년대 초 키부츠에 정착하려고 했던 그는 젊은 시절 좌익 시온주의 운동단체에 가입한 이후로 중동에 관한 관심을 놓지 않았다. 그 지역에서 평화와 정의를 되살리는 문제를 끊임없이 고민하며『중동의 평화? 정의와 국가성에 대한 재고찰Peace in the Middle East? Reflections on Justice and Nationhood』,『 숙명의 트라이앵글The Fateful Triangle』등에서 중동 문제를 꾸준히 다루었다. 현재 인스티튜트 프로페서(Institute Professor, 독립된 연구기관에 상응하는 학자)이자 1961년부터 MIT 언어연구소 교수로 있으면서, 여든이 넘는 나이에도 전세계로 강연을 다니며 미국의 무모하고 폭력적인 대외정책에 대해 비판적이고 진보적인 목소리를 쉬지 않고 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